트렌드 코리아 2016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6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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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에서 전망하는 2016년 [트렌드 코리아 2016]

마케터들의 필수 도서이자 트렌드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꼭 읽는다는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

올해부터 본격적인 책읽기를 시작한 아빠쌤은 이런책이 있다는 것은 알았지만 읽어보기는 처음.

시리즈가 계속 되고 있다는 것은 사람들이 찾아 볼 그만큼의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는 생각이든다.

400페이지 조금 넘는 살짝 두꺼운 감이 있지만 2015년의 트렌드 경향을 회고 하고 2016년을 전망하고 있어서 읽기 어렵지 않고 흥미로웠다.

 

책의 전반부는 2015년의 트렌드를 선정하여 회고하고 후반부는 2016년의 소비트렌드를 이야기 해준다.

2015년의 10대 트렌드를 보니 한해에 있었던 일들이 스쳐지나간다.

마트에선 구경하기도 힘들었던 허니버터칩. 어떤 루트를 통해 구입을 했는지 정보가 있는 사람들만 얻을 수 있는 과자가 되었다.

현재까지도 마트에서 보이지 않고 있다. 불안한 현실속에 단맛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방편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메르스로 인한 마스크등 위생용품도 날개 돋힌듯 팔렸다. 상술을 위해 조작되었다는 이야기까지 들을 수 있었으니 그만큼 경기의 큰 어려움이 있었던 한해였다.

쉐프들의 쿡방으로 인해 집에서 직접 요리하는 인구가 늘었다. 냉장고를 부탁해라는 프로를 처음 봤을때 15분안에 만들어지는 현란한 요리에

 나도 한번 따라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었었다. 주변에 많은 아빠들의 요리참여를 볼 수 있었고 아빠들의 변화에 긍적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평을 해보고 싶다.

그 외에도 10가지 소비 트렌드를 보니 불안한 개인과 경제 그리고 그 것을 돌파구해나가려는 소비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었다.   

 

 

 

 

 

전문가들을 통해 내년은 올해보다 더 어려울 것이라는 경제전망을 듣는다. 

 내년은 원숭이해다. 그래서 저자는 원숭이의 재치와 날렵함으로 침체의 수렁을 건너뛰자는 의미로 몽키바를 키워드 삼았다. 어릴적 운동장에서 놀았던 구름 사다리. 유격장에서도 볼 수 있는 그 구름 사다리를 멍키바라고 한다. 동물원에서도 원숭이들이 매달려 노는 것을 볼 수 있다.  저자는 MONKEY BARS 의 첫 글자를 이용해 소비 키워드. 10가지의 소비트렌드를 보면 어려운 경제속에서 어떤 소비를 해야 할 것인가를 짐작하게 된다.

명품보다는 실속을 위한 전력적 소비를하고 불안한 사회 경제 분위기 속에서 기업들은 불안마케팅을 통해 불안을 조장한다. SNS를 통해 조금더 있어 보이게 가장하려는 몸짓을 보이고 소비하면서 기부하는 등 개념있는 소비(?)로 보여지고 강요되는 선행을 하게 될 것이라는 것. 지속되는 경기 침체로 좀더 자극적인 것을 요구하는 대중들의 요구에 반응하는 컨텐츠들이 양산되고 있다. 아이를 낳을때도 계획하고 부모의 뜻대로 맞춤 육아를 해나가는 체계적인 육아를 위해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비교하며 자라는 아키택 계속되다고 전망한다.    

 

 

 

 

 

10가지의 소비트렌드를 보면 2015년에서 행해지고 있는 트렌드가 대부분이다. 올해와 비슷한 트렌드가 내년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은 경기침체의 늪에 빠져가는 것다. 점점 각박해지고 불안한 분위기속에서 개인화 되어가고 소외되 가고 있는 삶을 반영하고 있는 듯해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경제의 어려움 속에서도 건강하고 유익한 소비를 생각해본다. 몽키바로 풀어본 2016년 원숭이가 구름사다리를 매달려서 신속히 이동하듯 2016년 대한민국에 닥칠 정치, 사회, 경제적인 어려움도 그러했으면 좋겠다. 올해 처음으로 읽어본 트렌드코리아시리즈 앞으로 매년 찾게 될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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