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과 재규어
카티아 친 그림, 앨런 라비노비츠 글, 김서정 옮김 / JEI재능교육(재능출판)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진실한 이야기는 나이와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이 읽고 나눌 수 있는 희망을 품고 있습니다."

-사이 몽고메리

 

그림책을 접하면서 가장 크게 느끼는 것이 있다. 그것은 그림책이 아이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 책은 우선 상을 두개나 받았다. 슈나이더 패밀리 북 어워드 & 에즈라 잭 키츠 상

그림책에 잘 모르지만 아이와 함께 조금 접해보니 상을 받은 그림책들은 실망을 시키지 않더라는 것..ㅋ

 

책 제목처럼 소년과 재규어가 주인공이다. 표지에서 서로를 바라보는 미묘한 눈동자는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내가 알고 있는 재규어는 사나운 짐승이라는 것, 재규어의 표정을 보면서 나의 고정관념이 깨어진다.

조심스럽게 재규어를 바라보는 소년은 무엇을 말하고 있을까?

 

이 그림책의 이야기는 앨런 라비노비츠라는 저자의 실화를 바탕으로 카티아 친의 풍성한 일러스트가 뭉쳐 하나의 작품을 완성시켰다.

 

 

소년은 브롱크스 동물원의 철창에 갖혀 있는 재규어를 보며 안타까워한다.

 

아빠가 물어오면 그때부턴 입이 얼어붙는다. 소년은 말더듬이었던 것이다.

학교에서도 소년을 장애아로 취급을 한다.

하지만 부모님은 끝까지 소년을 지지하고 품어주신다.

 

 

소년이 더듬지 않을때는 노래할때와 동물들과 말할때...

소년의 집에는 작은 애완동물들이 많다. 그 친구들에게 소년은 꿈을 이야기 한다.

다른 사람들처럼 말하고 싶다고,,,

 

"내 동물친구들은 그 말을 다 알아 듣습니다. 나는 알아요 동물들은 입 밖으로 꺼내지 못할 뿐입니다. 내가 그러는 것처럼요

그래서 사람들은 그 애들을 무시하거나 오해하거나 상처름 입힙니다. 나를 무시하거나 오해하거나 상처를 입히는 것처럼요"

 

그리고 동물들에게 약속한다. 나의 목소리를 찾게 되면 너희들의 목소리가 되어 줄것이고 위험해서 지켜줄거라고,,,

 

 

의사들도 소년의 말더듬이를 고치려고 애써보지만 아무 소용이 없다.

아빠는 한가지 방법을 알아낸다. 그것은 소년을 브롱크스 동물원에 데려가는 것이었다.

소년은 철창 가까이 가 재규어에게 귀속말을 한다. 더듬지 않고...

 

 

대학생이 되어 실험 프로그램에 참석한다. 거기서 더듬지 않고 말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하지만 말을 더듬지 않을 수 있게 되었지만 여전히 마음엔 아픔이 있다.

소년은 동물연구를 위해 산으로 들어간다.​ 숲속에서 동물들과 함께 할때 비로소 고향에 온듯한 평안함을 느낀다.

재규어 연구자가 된 소년은 동물친구들에게 약속했던 것처럼 사냥꾼에게 죽임당하는 재규어를 보호하고 지켜주어야 겠다는 약속을 지켜야 겠다고 생각한다.

 

 

중앙아메리카의 작은나라 벨리즈, 그곳의 국무총리를 만나 재규어 보호구역을 만들어야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세계최초 재규어 보호구역이 만들어진다.

 

다시 정글로 돌아온 소년은 자기를 뒤따르던 재규어 한마리를 만난다.

재규어와 소년은 마주앉아 서로를 바라본다.

소년은 재규어가 두렵지 않다. 브롱크스 동물원에서 재규어를 처음 바라보던 그 눈빛으로 바라본다.

더이상 재규어도 슬픈 얼굴이 아니다. 강인함과 굳은 의지의 눈빛을 보인다.

 

소년과 재규어는 완전한 존재로 마주한다.

둘은 눈빛으로 교감한다.

  

 

이 책을 읽어주면서 아이들에게 사람도 말을 하지 않고 눈빛으로 이야기 할 수 있는 것 처럼 말을 하지 않아도 대화를 할 수 있다고 이야기 해주었다.

동물과의 진솔한 교감을 이뤄내는 마지막 장면이 너무 감동적이다. 이것이 실화라 더욱 그러하다. 

자신을 향한 편견을 극복하고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었던 부모님의 지지와 사랑, 부모 입장에서 바라보니 아이들을 어떻게 사랑해줘야할지 배우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