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acter : 로버트 맥키의 캐릭터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3
로버트 맥키 지음, 이승민 옮김 / 민음인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버트 맥키의 캐릭터(부제: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3)
분류: 작법서•이론서
지은이: 로버트 맥키
옮긴이: 이승민
출판사: 민음인
출간일: 초판 1쇄 발행 2023년 4월 18일


안녕하세요. 유리입니다. 오늘 쓸 서평은 오랜만에 나온 스토리텔링의 거장 로버트 맥키의 신간인 《로버트 맥키의 캐릭터》입니다.


이 책은 이전에 나온 로버트 맥키의 작법서인 《Story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이하, Story)》와 《Dialogue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2(이하, Dialogue)》의 내용과 이어지는 로버트 맥키의 창작 이론을 다룬다는 점에서 상호보완적인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원래는 스토리텔링 창작물의 플롯을 다룬 Story나 스토리텔링 창작물의 화법을 다룬 Dialogue의 내용을 어느 정도 파악하고 읽는 것이 나아보입니다만 저는 이 두 책을 선물받은지 오래되었음에도 부끄럽게도 아직까지 제대로 읽지는 못했기 때문에 아쉽지만 이번 서평에서는 이 책의 특징과 내용만을 다룰 것 같습니다.

추후에 기회가 된다면 《Story》,《Dialogue》의 내용과 비교한 더 나은 리뷰를 추가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책의 파트는 크게 제1부 캐릭터 예찬, 제2부 캐릭터 구축, 제3부 캐릭터의 우주, 제4부 캐릭터의 관계성으로 나뉩니다.

'제1부 캐릭터 예찬'에서는 실제 인물과는 다른 캐릭터 만의 특징과 가능성, 한계, 아름다움 , 매력적인 캐릭터를 키워내기 위해 작가가 갖추어야 할 능력, 플롯과 캐릭터의 관계, 캐릭터를 창작하기 위한 작가의 준비 작업 등 캐릭터를 만들기 위한 기본적 이론을 다룹니다.

'제2부 캐릭터 구축'에서는 '캐릭터에 대한 영감을 밖에서부터 안으로 집어넣는 방법'과 '안에서부터 밖으로 끄집어내는 방법'에서 시작해서 '배역과 캐릭터', '캐릭터의 외형'과 '내면성', '차원성(= 성격과 행동의 차원)', '복잡성', '완성(설계) 과정', '상징적 캐릭터'와 '급진주의 캐릭터' 등 실제 캐릭터를 만들고, 만들어진 캐릭터를 창작자 스스로 깊게 이해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제3부 캐릭터의 우주'에서는 '장르와 캐릭터의 관계', 장르별로 취할 수 있는 '캐릭터의 행동', '퍼포먼스' 등 창작자가 추구하는 작품에 맞는 장르와 그에 따른 캐릭터의 묘사를 다룹니다.

마지막으로 '제4부 캐릭터의 관계성'에서는 주인공과 주변인물 등 캐릭터가 가진 차원성을 바탕으로 ' 1차 캐릭터, 2차 캐릭터, 3차 캐릭터의 역할에 맞는 다른 등장인물과 차별되는 캐릭터 간의 개성을 설계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로버트 맥키는 이전에 《Story》에서 작품의 플롯, 《Dialogue》에서는 작품 속 대화를 중점으로 스토리텔링 창작물을 만드는 이론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확실히 명작 또는 수작으로 평가받는 영화나 드라마, 소설, 만화, 애니메이션, 연극, 게임 등 여러 종류의 예술 작품은 그 작품만의 고유한 독창적인 플롯과 설득력 있는 대화 또는 화법이 특징입니다.

다만 《Story》의 경우에는 영화나 드라마 등 영상 매체에 맞춰진 플롯 창작 이론을 다루기 때문에 책의 내용을 소설이나 만화, 게임 등의 작품 창작에 바로 적용하기는 어려울 수 있고, 《Dialogue》의 경우에는 작품 속의 내레이션을 맡은 화자나 캐릭터의 대사를 다루기 때문에 처음 작품을 준비하는 창작자 보다는 이미 어느 정도 플롯과 캐릭터를 구상한 상태인 창작자에게 더 도움이 될 내용이 많습니다.

따라서 (저를 포함한) 독자에 따라서는 바로 읽기에 두 책의 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플롯만큼 캐릭터도 작품에 있어서 중요한 구성요소임에도 캐릭터 창작에 대해서는 《Story》에서 짧게 다루어졌을 뿐 두 책 모두 크게 다루어지지 않는다는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로버트 맥키의 캐릭터》는 이전까지의 그런 독자가 느낄 수 있는 아쉬움을 채울 수 있는 캐릭터에 집중한 스토리텔링 창작 이론 작법서라는 점에서 캐릭터 창작에 대해서 고민하는 모든 사람에게 큰 도움을 줄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평에서 다룬 책은 서평이벤트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것입니다-

#로버트맥키의캐릭터 #로버트맥키 #시나리오어떻게쓸것인가3 #작법서 #민음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