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학개념을 익히는 몬테소리 자연 놀이 - 창의력과 호기심 발달을 위한
마자 피타믹 지음, 오광일 옮김 / 유아이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올해 아이는 영어유치원에 들어갔다.
영어유치원의 부족한 활동을 가정에서 따로 챙겨주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금쪽같은 내새끼”에서 오은영 박사님은 놀이가 주는 힘이 대단하다고 말씀하셨다.
아이와 놀이를 통해 아이가 좋아하는 과학분야의 호기심을 채워주면서, 놀이로 이끌어주고 싶었다.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놀이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기 위해 책을 찾아봤다.
<과학개념을 익히는 몬테소리 자연놀이>는 아이가 좋아하는 자연과 식물을 통해 할 수 있는 놀이들과, 자연스럽게 과학개념을 습득할 수 있는 생활 속 놀이법이 담겨있다.
몬테소리의 핵심은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이라고 한다. 책에는 부모가 아이와 놀이를 할 때 갖추면 좋은 태도와 권고사항이 잘 설명되어 있다. 특히 그동안 아이에게 정리하는 습관을 가르쳐 주지 못했는데, 이에 대한 내용도 “활동할 때 반드시 유념해야 할 점들”에 나와있어, 다시금 마음에 새길 수 있었다.
책에 소개된 놀이는 크게 자연놀이, 과학놀이, 만들기 놀이, 식물놀이와 같이 4가지로 나누어져 있다.
책에는 일상생활 속에서도 따라 하기 쉬운 놀이들 가득했다. 놀이별로 활동 방법이 순서대로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는데, 활동 도중에 아이에게 해주면 좋을 말들 역시 잘 정리되어 있어서, 어떻게 이끌어주면 되는지 알 수 있었다.
엄마가 미리 활동에 대한 준비물과 방법, 아이와 나누면 좋은 질문과 대화들을 대략적으로 미리 머릿속에 넣어두고 하면 좋을 듯하다.
아이와 함께하는 놀이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커서, 다양한 책들을 찾아보고 있는 중이다.
이번에 만난 <과학개념을 익히는 몬테소리 자연놀이>책은 내가 아이에게 쉽게 해줄 수 있는 놀이로 가득하고, 소재의 접근성 역시 쉬운 편이라 만족도가 아주 높다.
그래서 찾아보니, 몬테소리 감각놀이, 영어놀이, 음악놀이와 같이 시리즈로 있는 게 아닌가! 서점에 가서 다른 시리즈 책들도 살펴보고 구매해야겠다. 어서 아이와 함께 하나씩 해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