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재테크 제로금리 사용설명서
매일경제 금융부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우리가 상상하는 모든 것을 뛰어넘었다.

급변하는 세상과 마주하며 재테크마저도 길을 잃고 휘청거렸다.

거기에 바로 코 앞으로 다가온 제로금리 시대 마저 대비를 해야한다.

새로운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공부하지 않으면 사태를 파악하기도, 어디로 가야할지도 모르는 상태로 넋 놓고 있게 된다.


<제로금리 사용설명서>는 믿을만한 매일경제 금융부에서 출간한 도서이며, 최신 이슈들을 속속들이 다루고 있다.

목차를 보면 책의 구성이 얼마나 탄탄하게 되어 있는지 알 수 있다.

첫 번째 장에서는 제로금리, 환율, 코로나로 인한 경제 쇼크 등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이전 시대의 쇼크들과 비교하며 코로나 시대의 재테크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맥락을 따라잡을 수 있는 챕터이다. 사실 나처럼 배경지식이 없는 사람은 지금 상황이 얼마나 최악인지, 글로벌 경제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파악하기 쉽지 않다. 이에 더불어 과거에 어떤 경제 쇼크가 있었는지도 몰랐기 때문에, 이번 챕터에서 과거와 현재 위기를 비교한 부분이 크게 도움 되었다.

두 번째 세번째 장은 요즘 너무나도 핫한, ‘동학개미운동’을 이뤄낸 주식과 부동산에 대한 장이다. 나 역시 부동산과 주식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술술 읽히는 챕터였다. 주식을 하고 있지만, 유동성 자산과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과거 위기들에서의 주식 회복 속도 등 책을 읽지 않으면 몰랐을 내용이 가득했다. 이 책은 출간된지 얼마되지 않아서 잘 정리된 포스트 코로나의 주도주 등 최신 정보를 담고 있어서, 향후 내가 투자해야할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었다.

마지막 장은 이미 제로금리 시대를 맞이한 선진국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가 가게 될 길을 미리 알아 볼 수 있었다. 막연한 개념으로 다가왔던 제로금리가 마지막 장에서 확실하게 인지되면서 우리나라도 어떻게 변화하게 될지 이 책을 통해 예상할 수 있었다.


제로금리에 대해서 공부하기 위해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재테크를 해야할지에 대해 A부터 Z까지 공부하게 된 기분이다. 위기는 곧 기회라는 말이 요즘처럼 와닿은 적이 없다. 이 책을 통해 배운 내용으로 바탕으로, 코로나 경제 위기상황을 잘 이해하고 그 변화에 발맞춰 경제적인 성장을 위한 계획과 실행을 해나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