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19 응급로펌 - 법은 모르지만 변호사는 필요한 당신을 위한 초고속 법률 사무소
양지민 지음 / 블랙피쉬 / 2020년 5월
평점 :

법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공정하게 해결하고, 잘못된 일을 저지르지 못하게 강제적으로 규율하는 역할을 한다.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법의 도움을 빌리고자 하지만 그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주위에 도움을 청할 지인이 없을 경우에 대비해 법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이 알아둬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지만, 어렵고 생소한 법률용어 몇만 접해도 기가 팍 죽어버리곤 했었다. 이 책은 나처럼 법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이해할 수 있게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몇가지 사례와 그에 대한 해결방안, 법률용어, 개념을 알기 쉽게 풀어서 쓴 책이라고 하여, 조금이나마 법에 대한 상식을 체험해볼 수 있으리라 기대가 되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 직장과 근로관련, 부동산과 임대차, 성폭력, 이혼 등등을 분야별로 나누어 그에 해당하는 몇가지 사례를 제공하고, 그에 필요한 처세법, 판단을 상세하게 내려준다.
독자에겐 생소할 법한 개념이나 용어를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필요한 팁을 알려주기도 한다.
구성이 깔끔하고 적응하기 쉬워 필요한 사례를 바로 찾아 읽는데 어려움이 없다. 근데 읽는 독자가 관심있거나 궁금해하는 사례가 없을 경우, 읽는 동안 다소 지루함을 느낄 수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알아둬서 나쁠 건 없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프롤로그에서 읽었던 '법을 잘 아는 것은 일상을 살아가는 데 있어 큰 힘'이 된다는 저자분의 말에 매우 공감이 되었다.
이 책 덕분에 마냥 어렵게만 여겨지던 법에 대한 지식을 다소 접하고 이해할 수 있었음에 만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