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uccess Code - 꿈을 이루어주는 공부법_석세스 코드
이토 마코토 지음, 오석윤 옮김 / GenBook(젠북)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공부라는 것은 그 한계가 없는 것 같다. 우리가 누군가에게 배워서 받아들이는 지식, 스스로 책을 읽고 깨닫는 과정, 매일의 일상에서 보고 듣고 느끼는 이 모든 것들이 공부인 것이다. 그렇게 생각해보면 우리의 삶 그 자체가 공부의 연속인 것이다. 어린 시절엔 ‘공부’하면 어렵고 지루한 일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는데 나의 이런 어리석음도 차차 성숙해가는 것인지 공부를 함에 있어서도 저마다의 숙련된 방식으로 터득해나가는 그 정점에서 우리에게 최상의 결과를 안겨주는 것이 아닌가 싶다. 꿈을 이루어주는 공부법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이 책의 저자는 자신이 직접 체험한 바를 토대로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일전에 ‘공부가 가장 쉬웠어요’ 라는 책이 화제가 된 적이 있듯이 방법을 몰라서 그렇지, 우리들 각자도 공부에도 방법이 있다는 것을 우선 직시해야 할 것이다. 예전만해도 공부라는 것은 우리의 꿈을 이루기 위한 수단에 불과했지만 최근엔 눈앞에 놓인 이상의 실현과 동시에 또 다른 꿈이 생겨나고 그 안에서 끊임없이 공부하고 인내해야 한다. 단순한 동기를 넘어서 보다 높은 꿈을 이루기 위한 출발점은 나 자신을 바로 아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일본의 최고 명문대학 동경대를 졸업하고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사법시험까지 무사통과할 수 있었던 그 비법은 무엇일까. 독자들이 갖게 되는 이 거대한 궁금증에 대한 해답을 아주 명쾌하게 제시하고 있진 않다. 왜? 우리는 이미 그 답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이 책을 읽고 난 후 우리가 알게 되는 바는 사실 새로운 것들이 아니다. 다만 구체적이고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카테고리를 얻게 되는 것뿐이다. 내가 하고 있는 공부에 할당하는 바에 못마땅한 결과만을 얻게 된다면 이것은 분명 어딘가 문제가 있는 것이다. 나 자신의 문제점, 내가 쉽게 빠지는 함정은 무엇인지를 정확히 짚고 넘어가야 한다.
그 후에 자신만의 해법을 보다 잘 터득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부단의 노력을 기울여 이끌어내야 한다. 이 과정 또한 쉬운 것은 아니지만 지레 겁먹고 도망갈 일은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하자. 어떤 컨디션으로 어떤 마음가짐으로 공부를 하고 이 과정 중에 닥칠 슬럼프는 어떻게 극복해나가야 하는지 저자는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복식호흡을 통해 우리의 정신을 가다듬는 사실은 처음 접한 사실이다. 이런 전체적인 기술을 통해 우리는 보다 더 쉽게 사고하고 이해하고 효과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는지 알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공부라는 것이 우리의 삶에 있어서 어떤 의미로 활용되어야 하는지 포괄적인 시각으로 설명하고 있다. 단순한 사고에서 벗어나 구체적이고 확실한 자신의 확고한 의지를 발생시킬 수 있는 여분의 힘을 갖도록 도와줄 것이다. 헛된 꿈을 꾸기보다는 좀 더 구체적이고 명확한 내 인생의 꿈을 찾게 되길 바란다. 공부라는 것은 아주 쉬운 것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넘지 못할 산은 아니다. 누구를 위한 공부인지를 확고히 알고, 진정 내가 이룰 수 있는 데까지 끊임없이 정진하는 이들이 되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