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니어 힐링 컬러링북 : 추억에 물들다 (스프링) - 마음에 색을 입히는 명상의 시간, 힐링 배경 음악 제공 QR코드 ㅣ 시니어 힐링 컬러링북
베이직콘텐츠랩 지음, 김현경 그림 / 베이직북스 / 2024년 5월
평점 :
시니어 힐링 컬러링북 추억에 물들다
김현경/베이직북스
시니어 힐링 컬러링북 시리즈중 이번 편은 <추억에 물들다>로 우리 부모님 세대의 취미, 취향을 저격하여 구성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컬러링을 하면서 지루하지 않도록 QR코드를 대면 치유와 힐링을 위한 배경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데 19분정도 되는 아기자기하고 부드럽고 산뜻한 음악이 재생되니 들으면서 하면 좋을 것 같다. 러닝타임은 19분인데 2~3분 되는 음악이 반복되어 재생된다고 보면 된다.
컬러링 북의 저자는 그림작가이신 김현경 님으로 동양화와 미술교육을 전공하신 분이며 일러스트레이터로 하시다가 현재는 도서에 삽화를 진행하고 계신분으로 이 책 <시니어 힐링 컬러링북>외에 다수가 있다.
책의 부제가 <마음에 색을 입히는 명상의 시간>인데 마음에 들었다. 컬러링을 하는 행위를 명상의 시간으로 표현했기 때문에 그 자체로 자기에게 빠져들고 몰입하는 시간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컬러링북은 알려진바대로 시니어기에 있어서 일종의 치료의 목적으로 이용된다고 하는데 그 효과는 다음과 같다. 인지능력을 개선하여 건강한 자신감획득, 성취감경험, 회상으로 인한 긴장감완화, 미술도구 활용으로 소근육 발전, 스트레스 해소, 몰입으로의 명상 체험, 창의성계발과 시각적 자극, 집단활동을 통한 사회성향상 등을 꼽고 있다. 결론적으로 미술활동이 감각을 자극함으로 뇌를 활성화시켜주어 각종 정서상의 질병으로부터 나를 지킬 수 있는 것이었다.
전문 화가의 채색용 도안과 시니어의 채색을 더하면 훌륭한 컬래버레이션을 자아낸다는 취지가 멋이 있었고 일단 요즘같이 미디어가 주류를 이루어 노출되다보면 뇌의 회백질의 양이 줄어서 뇌기증 저하의 원인이 되므로 무기력증과 우울감에 빠지게 된다고 한다. 그럴때 컬러링북의 효과는 중요하다고 보여진다.
이 책에는 총 20가지의 <추억에 물들다>라는 취지의 도안이 독자들을 기다리고 있고 난이도 순서로 배열되어 있어서 감안해서 초이스하여 칠하기 시작하면 된다. 독자들이 준비할 도구는 다음과 같다. 일단 색연필인데 24색이나 36색으로 준비하고 연필깎이와 사포를 심끝을 뾰족하게 만드는데 사용하며, 브러시로 색연필, 지우개 가루를 털어 내도록 하고, 지우개도 용도에 맞게 준비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