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하는 공부법, 하브루타 - 유대인 아버지들이 수천 년간 실행해온 자녀교육의 비밀
전성수.양동일 지음 / 라이온북스 / 201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이 학교에 다녀오면 어떤 질문을 던지시나요? 공부는 잘했니? 친구와는 사이좋게 지냈니? 등등...

이제부터는 " 선생님께 어떤 질문을 했니?" 라고 말을 해주세요...  선생님 말씀을 잘 듣고 오는 것보다 아이가 질문을 많이 던질 수있도록 하브루타는 가르치고 있답니다.

 

1부에서는 아버지의 역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주고 있어요 현실적으로 한국에서의 아버지는 많이 어려움이 있을것 같은 이야기지만, 그래도 교육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서 도와주려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고, 가정에서도 아버지가 바쁘지만,,하루 오분이라도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해주는 노력을 가정에서도 지속적으로 해야하는것을 책을 읽는 내내 강조를 하고 있답니다.

 

네 자녀를 부지런히 가르치라... 유대인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토라구절 '쉐마' 이 쉐마(토라 신명기 6장 4절~9절)는 히브리어로 '듣다' 입니다.

쉐마를 외우고, 암송하며, 자기전 외우고 잠을 잡니다. 여기에서 보면 자녀의 교육은 부모에게 있고 토라를 가르치는 책임은 책임은 아버지에게 있음을 말해줍니다.

그만큼 유대인의 교육법에는 아버지의역할이 크답니다.

 

2부에서는 교육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줍니다.

유대인의 교육의 핵심이 놀이.. 라고 되어져 있는데요.  놀이속에서 부의 놀이와 모의 놀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주고 있는데요, 신체적 움직임이 많은 부의 놀이 속에서 사회성과, 창의성, 문제해결 능력등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있답니다.  또한, 관계성과 자지조절 능력부분에 대해서도 나와요..   공부의 가장 큰 힘... 가정... 아버지와의 대화, 토론, 논쟁에 눈여겨 봐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하부르타의 기본 원리가 무엇인지를...15가지로서 보실수가 있답니다.

 

책을 읽는 동안 그동안 내가 읽었던 교육서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적절한 절충한을 찾아서 아이에게 해주고픈 교육이 어느정도 보이기 시작했는데요  아버지가 바쁘다면... 아이가 크면서 아이가 멀어지지 않게 소통의 길을 터 줄 수있는 통로의 연결도 필요할테고,   바빠서 식탁에서 가족이 모여 밥을 먹는 시간을 도저히 마련치 못한다면  쪼개어 내는 간식타임으로 하브루타를 해보는것도 좋을것 같다라는 생각을 했답니다.

 

3부의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하브루타에서는 생활 속 여건속에서 실천이 가능한 부분들로 해보기로 하고,,,

책이야기가  아이들 키우면서 꼭 읽어야 할 내용들이 많았으므로,, 아빠, 엄마 모두 읽으셨으면 하는 바램이 든 책이였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