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개의 키워드로 읽는 북유럽 이야기 - 바이킹에서 이케아까지 50개의 키워드로 읽는 시리즈
김민주 지음 / 미래의창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50개의 키워드라고해서... 목차를 보면서 하나씩 세어본다... 정말. 50개의 키워드

그럼 어떤 키워드 들이 있을까??

크게 5주제로  역사, 사회, 문화, 경제,지역으로 나누어져서  있었는데...

 1번  역사의 주제를 살펴보니 북유럽 신화속 토르를 떠올려 보았다.

자~ 자~ 이제 스칸디나비아국가들로 부터 북유럼 여행을 떠나볼까요?

 

 

 

 북유럽 하면 핀란드가 가장 많이 생각을 하게되는데요

스칸디나비아 반도라고도 많이들 들어보셨을거에요

 

그리고, 스칸디나비아와노르딕국가...도 많이들어보셨지요?

북유럽은  덴마크,스웨덴,노르웨이,핀란드,아이슬란드를 지칭하지만,

원래 스칸디나비아는  덴마크,스웨덴,노르웨이 3개국가로 이루어진 지역을 칭하는 말이였다고 해요

그리고, 핀란드 와 아이슬란드를 포함한 5개 국가는 노르딕 불리었고요..

 

책을 보면서 정리를 해나갔네요... 전에 노르딕 국가는 어떤 나라들을 칭하는지 구분하기가 어려웠거든요

 

바이킹의 이야기 부터 시작을 하니..꼭 모험을 하는것 같았는데요

책속 키워드로 이야기를 단편적으로 읽게되는것 같아서 더 재미있었던것 같아요.

부담없이 여유를 즐기면서 재미를 느끼고 싶다면... 이책을 한번 펼쳐보세요..

마음을 산뜻하게 확 잡아 끌면서... 아마도 책속 내용에  쏙쏙쏙 빠지게 할거에요

그만큼 재미가 있어서인지 읽어나가는 속도 또한 빨라지네요..^^

 

'하얀 바다'를  의미하는 발트해와 발트3국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의 독립이야기도 새록 새록

그당시 뉴스들을 다시 떠오르게 하는듯 했답니다.

 

그리고, 한국전쟁 당시의료지원으로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가 의료인력과 의약품, 의료서비스를 지원했다고 하네요

지금의 국립의료원이 ^^ 그때와 연관이 있었어요..

 

재주가 아깝게 일찍죽은최영숙 이야기와  스웨덴의 세금이야기 아직도 남아있는군주제 국가들

헨리크 입센의 <인형의 집>을  다시한번 만나 볼수있었고,

 핀란드가 인정한 장시벨리우스의 집이야기도 참 매력적으로 끌렸답니다.

 

한번쯤 꼭 가보고 싶었던 동화나라속 안데르센의 인어공주 동상..그러나 정작 그곳에 가면? ^^ ㅎㅎ

 

새로운 인물과 이야기들을 만나볼 수 도 있고, 아 그리운 추억속 인물들과 작품들을 이야기를 통해서

 그당시를 기억하는 사람들에게는 추억의 이야기 되듯 다시 그시절을 떠올려 보기도 하고,

새로운 세대들은 책을 통해서  즐거이 받아들이면서 찾아보게 될  이야기들....

 

 


이분이 누구신지 아시겠어요? ^^

아이 키우면서... 이분책 한번쯤은 읽어봤을거에요...

 


 

귀여운 무민.... 반가웠네요.^^

 

일본영화속 헬싱키를 나도 떠나보고싶다라고 생각들게끔 소개해주셨어요.

발렌베리 가문의 이야기는  뭔가묵직한 무게를 느끼게 책임감을 떠오르게 해주면서

쉬들러 리스트속 영화주인공의 라울 발레베리를... 만나게 되네요

 

이제는. 한국곳곳 이케아를  적지않게 들을 수있지요?

덴마크어로 언덕인 버그와 5살된 아들의이름의 칼을 합쳐서 칼스버그라고 지었다는 이야기.

그리고, 북유럽의 거대기업들의 세계적인 브랜드..

 

책한권을 다 읽고나니,, 북유럽을 여행다녀온듯... 재미있으면서 즐거운 기분이 남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