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 융합과학씨, 빛과 놀아요 똑똑 융합과학씨 1
정성욱 지음, 정보환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소개글을 보니.

통하는 과학 / 즐기는 과학 / 나누는 과학  이라고 되어져있네요

 

통하는 과학 이란 역사, 공학, 수학, 예술등의 융합을 이야기

즐기는 과학이란  여러가지 방법으로 즐길 수있는 이야기

나누는 과학이란 우리가 책을 통해서 배운 내용으로 좋은 아이디어를 찾아보기

 

서두를 통해서 어떤 이야기로 진행이 될지 매우 궁금했었는데요

신화적인 면에서 접근을 하면서 세계여러나라를 둘러보게 되네요

빛의 시작을 통해서 사람들이 사용하게되는 불의 이야기, 즉 전기를 알려주고요

빛의 속도를 연구하는 과학자 이야기, 빛 과 그림자

반사와 굴절을 알려주는데요

이야기 중간 중간 과학자들의 이야기와

함께 해보면 좋은 활동이 있어서 이야기를 보고나서 직접 해보면 좋은 예시를 보여주고있었어요

 

 

활동.....그림자의 변화는 초등 2학년때에도 수행평가로 진행되어지는 부분들이고,

1학년때에도 낮과밤을 통해서 알게되는데요

아이와함께 어떻게 하면 좋은지 예시가 잘 되어져 있었어요

즐기는 부분들은 이렇게 찾아지게 되네요 ^^

 

예전에 아이들과 함께 빛에 관한 체험을 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이맘때 다시 활동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기초 꽝에서 알려주는 이미지와 정리가 되어져 책 보다가 한템포 쉬어가기 좋은 여유를 주고있어 좋았어요

 

우리눈에 보이는 가시광선을 가시란 눈을 볼수있는 한자의 뜻이라고 가르쳐 주고,

온도를 가지고 있으면서 보이지 않는 적외선에 관한 이야기와 엑스선이 어떻게 이세상에 나왔는지

과학자 이야기와 함께 자연스럽게 알려주고 있어요

또한, 인간만이 아니라 식물, 동물들의 빛의 이야기는

새로운 탐구를 하나 더 해보고 싶게 만들었던 계기가 되었지요.

빛과 관련되어지는 모든것들에는.. 렌즈도 속해요..

오목렌즈와 볼록렌즈...이 렌즈 하나로.. 우리는 우주까지도 들여다 볼 수있지요

또한 광통신에서도 사용되어지고 있고

우리가 즐기는 명화속에도 빛과 관련된 화가들의 이야기가 있지요..

이렇게 읽고나니..융합이란 부분을 알것 같네요

 

책 뒷부분에서는 이렇게 알려주어요.

빛 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할 수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라고 말이지요.. 서로 나누면서 생각해 보면 좋은 이야기네요..

에너지의 날... 불을 끄고 별을 벼자는 캠페인과 다양한 행사를 찾아보면 좋겠어요

 

 

 

생각이 크는 숲에서는 본문 내용에서 기초 꽝과 활동에서 마무리로  내용을 보충해서 생각을 넓히게 해주고 있네요

 

빛에서 시작해서 다양한 연계를 가지고서 알게 해주는 책이였어요..

다양한 이야기를 제시해 주면서 접근해주고  제시해 주면서 알게주는 책이 였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