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 사회 4-1 - 서술형 집중 학습, 2013년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3학년때부터 시험을 보면 과학, 사회는 유독 서술형 시험이 많았었던 작년

그래서 올해는 다른 유형으로 공부를 해보기로 했어요.

천재교육의 최신경향 서술형 집중 학습 멘토.. 사회..

서술형으로 아이들이 문제에대한 답을 써내야 하는데,

그저 문제만 보고서 답만 적게되는 풀이는 노~ 노~ 그럼 어떤 문제집일지 기대를 해보면서

아이의 생각에 담아서 아이 스스로 풀이를 해내면서 답이 나올 수있는지 공부를 해봅니다.




 

 

문제집을 열어보니 예상문제가 보이네요

한문제당 배점이 많다보니 서술형문제가 정말 신경쓰이는데.. 요렇게 예상문제집이 있으니 ^^

한편으론 안심도 되면서 아이가 공부한 부분들.. 풀어보면 도움이 되겠더라구요

 

 

 

그럼 서술형. 논술형 평가...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정말 궁금하지 않았나요?

제가 질문하고 싶었던 부분들 콕 콕 콕 찝어서.. 알려주시니..^^ 시원스럽습니다.

 

개념이해와 문제에 적용 그리고, 학생의 표현 능력까지평가하게되는 수행평가..

우리아이들이 내야할 부분들이 참 많네요..

맞아요.. 답안의 특징을 보시면... 답안의 방향이 정해져 있다라고 되어져 있는데요

어떻게 대답을 하는지를 물어야 한다는것에 대한 부분을 곰곰히 생각해 보게되었네요

곰곰히 생각해야할 부분... 대답편에  정리가 되어져 있어요 ^^

 

개념의 답안 적용 - 문제의도 파악 - 답안의 구체성 요구의 왜?에 대한 결과

- 정리해서 요구하는 답을 분명하고 명확하게

 

 

정리가 되지 않아요? 공부해야할 아이들도  옆에서 지켜보는 엄마에게도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멘토 사회 서술형, 논술형 평가 유형이 나와있는데요 

단계별 문제 해결형, 실생활 문제형, 오류 수정형, 자료분석형 등..총 8가지의 유형을 보여주고있어요..

유형을 보고나면 아 이렇게 나올 수있구나..덜 당황스럽겠죠?

그래도 알고 가는것과 모르고 가는것의 차이가 꽤 큰만큼...^^

 

 

구성과 특징을 보았어요

이부분을 보고나서 과연 이부분으로 채워질 수 있을까? 생각을 했었지만,

보다보니 내용에는 들어가져야할 개념부터 정리 풀이가 다 채워져 있어서

활용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공부하는 아이의 입장에서 정리만 하면 되겠더군요

 

 

창의 서술형 문제의 경우 동영상 강의가 있으니 꼭 보세요..

스마트 폰으로 스캔하면 보실수도 있어서.. 편리하고 좋았어요

 

 

 

이부분이 멘토 스토리 개념 부분이에요

아이들이 많이 본 이야기속 주인공이 나오면서 개념과 원리를 쉽게 풀어주어요

 

옆을 보시면 중요한 개념은 간단한 문제로. ^^확인도 합니다.

 

 

 

특히 이야기속에 아이들이 꼭!꼭!꼭! 챙겨야 할 부분들은.. 요렇게 박스안에 넣어

다시한번 정리가되어져 있어서 좋았어요

 

필요한 부분들은 그림으로 다시한번 보여주고 있네요

 

 

 

핵심용어 개념정리 부분..

사회는 한자가 참 많이도 나오는것 같아요 ^^ 한자까지 공부할 수 있다라는것이 부모입장에서만 해당이 아니지요?

아이들도 이제는 알아요  그 뜻을 알아야 해석이 가능하니..

그 뜻을 알고나서 보면 더 이해가 쉽다라는것을요 

이렇게 한자가 시원스럽게 배치되어져 있으니 부담이 덜 합니다.

 

본문 내용이 끝나면 기본과 창의 서술형 문제들을  만나게 되어요

기본은 학교 시험에 자신감을 키워주는 문제

창의는 다양한 유형의 창의서술형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수행평가.. ^^ 당연히 있어야 겠지요?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학기중 수시로 이루어지느 수행평가 대비로 딱 안성맞춤입니다.

 

 정답과 풀이부분에는

선생님의 꼭꼼히 체크한 첨삭 지도도 있고,

채점 기준과 예시답안을 자세하게 제시해 주고 있었어요.

 

국어 , 사회, 수학, 과학,,

공부를 하다가 쉽게 생각해서 국어와 수학보다 덜 공부를 할 수있는 부분인데요

사회가 은근히 어렵더라구요...

특히, 서술형에 있어서는 더 그렇고요..

그런 대비 부분에서..한자어휘도 있어서 아이들 이해하는데 좋았고,

개념과 이해를 돕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서 좋았던것 같아요

무엇보다 아이가 부담스럽게 생각하지 않고 재미있게 보고있다고 하니  ^^ 좋은거겠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