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꽃 필 무렵 만화 한국 대표 문학선 1
오세영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2년 8월
평점 :
품절


한국 대표 문학작품을 만화로 본다면? 어떤 느낌이 들까? 이책을 처음 봤을때는...

메밀꽃 필 무렵이란  제목이 눈에 띄어서 예전에 읽었던 느낌이 전달해 왔는데, 만화로 되어져 있다니, 좀 궁금해 지기 시작했다.

 

만화와 문학의 만남을 위하여란 작가님의글을 읽다보면, 원작의 작품성을 유지하면서 만화를 통한 줄거리만 보여주는 것이아니라, 그안에 녹아 있는 인물들의 인생애환을 정지된 화면 안에 하나 하나 구현해 내고, 풍부한 예술성을 고루 살려 내자고 했다고 되어져 있는데,,

 

내가 읽었던 원작의 느낌을 그대로 잘 전달해 주었다라는걸  한편 한편의 이야기를 통해서 느낄 수가 있었다.

 

이효석님의 메밀꽃 필 무렵은 콧끝을 찡하게 하는 끝 느낌과 잔잔하게 남는 여운이 그대로 잘 되어졌는데,

우리문학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영상의 세대에게 전달해 주고자 했던 추천의 글처럼...잘 전달이 되어진듯 했다.

 

총 6편의 이야기가 소개되어져 있는데, 우리가 배워야 하는 역사속 배경들이 요즘아이들에게는 새롭게 느껴질지도 모르겠지만,

이야기속에 그려진 인물들의 차림새나 표정들 , 표현하는 말들이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질수도 있겠을듯 했다.

 

그래서 만화컷 밑 부분에  주석을 달아서  뜻 풀이를 보면서 이해를 할 수가 있고, 작품을 들어가기전에 작품소개들을 읽으면서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게 해주고 있었다.

 

<작품의 이해를 돕는  작품소개>

 

 

 

<어려운 단어들의 주석풀이 >

 

 

 

문학속에서 우리는 배울게 참 많았다. 그래서 문학집을 사서 읽어가면서 내용의 줄거리를 찾기보다. 인물 하나하나의 감정을 따라서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서 알아야만 했는데, 그렇기도 하고, 문학속에 우리내 인생의 이야기만 담긴것이 아니라,,

역사적 크나큰 아픔이 깃든 작품들이 많기도 했기때문이다.

그래서 문학이 어려운것이기도 한데,,  만화와 함께 그 작품의이해를 좀더 높일수 있다면,,그방법도 좋은것 같다라는 생각을 이책을 보면서 하게된다..

하지만, 꼭 이책을 보고나서 원작을 읽기를 권유해 보고싶다. 원작과 내가 보았던 이책의 느낌을 비교해보는것도 좋을것 같다.

 

총 6편의 이야기중 내가 읽어본 한편을 제외한곤 모두 생소하게 느껴져서.. 다시 읽어봐야하나?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실화를 바탕으로 한 쇠찌르레기의 경우 한국전쟁때 월남한 조류학자 원병오 교수님의 실제 가족사를 바탕으로 했다고 해서

분단의 아픔이 나은 이산가족의 애환에 대한걸 조금이나마 책을 통해서 느껴보기도 했다.

 


시리즈중...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와 운수좋은날 , 소나기등도 기대를 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