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우리말 사용 설명서 - KBS 아나운서가 전하는
KBS 아나운서실 한국어연구회 지음, 김상인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한국사람이라면 당연히 다 한국말을 잘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것처럼... 우리도 한국말을 제대로 배워야 할것 같네요

사용하다보면 틀린말들이 나오고, 쓰다보면..틀리 부분들이 나오고..

요즘에는.. 스마트폰에 오타도 많이 나오게 되는 현상들이... 한글을 바로 배운다는것이 참 중요하다는걸 매번 느끼게 된답니다.

요즘 아이들은 신조어 처럼..줄여 말하는걸 좋아 하고, 은어처럼 비속어도 많이 생겨나서,,

어쩔때보면,,,어느나라 말인가 싶기도 할때가 있다지요?

 

아주 가끔씩 지면으로 쓰는 편지글들,,, 선생님께 이말로 전달해도 될런지? 말은 옳게 써졌는지 다시 보곤 하는데요~

우리말 사용에 대한 책도 다시 보면서 배워봐야 겠구나 싶었답니다.

 

이번 책에는... 우리말 발음 동영상 자료집 DVD가  함께 들어가 있어서요~

동영상으로도 활용해 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총 1장에서 5장까지~

1장 부분에서는 우리말을 제대로 사용해 볼까요? 를 보다가 왠지 부분이 나와서... 살짝 웃음을 지었네요 ^^

다른게 아니라...작년 제가 저의 아이 담임선생님께 편지글을 드렸다가... 왠지를 웬지로 써서... 틀려서는...보내온적이 있어서..

잠시 민망했었다는... 국어 선생님 이셔서..틀리구나... 했다지요?

그런데 이번에 책을 보니.. 왠지와 웬을 제대로 배워 보았네요..

 

가장 쉬운것 같은데... 기본적인 부분들을 혼동한체 사용하는 부분들이 참 많을거에요..

불구자, 장애자란 말도  잘못 사용하는 말이 랍니다.  장애인 이라고 해야 맞아요~

 

그리고, 다르다와 틀리다의 차이도 배워봅니다.

 

2장에서는 아나운서 처럼 말해 볼까요?

 

발음을 하다보면 세는때도 있고, 발음 잘못해서 다른말이 나올때나 들릴때가 있지요~

이번 장에는 올바른 입모양을 따라서 발음을 따라해보기도 하고,

긴 발음, 올바른 자음발음, 된발음등... ^^ 발음에 관한 내용을 배울수가 있었답니다.

 

3장 에서는 표준어를 배워 볼까요?

우리가 알고 있는 쭈꾸미가 아닌 주꾸미 였다는거 아세요?^^

ㅎㅎ 저역시 쭈꾸미로..^^;; 계속 알고 있었지요~

이번 기회 주꾸미로... 제대로 배워봅니다.

 

4장 이정도까지 알면 우리말 달인 

한글이 어떻게 만들어 졌고, 자음과 모음에 관한 내용, 신체를 활용한 표현이나 관용구, 

물건을 세는 단위, 상황에 맞게 써야하는 표현등 ^^ 우리가 자주 썼던 아니면 알았던 내용들이 나와서

바르게 배울수가 있답니다.

 

5장 외래어는 어떻게 사용할까요?

우리가 알고있는 쥬스~ 주스가 맞을까요? 쥬스가 맞을까요? ^^ 이중모음으로 표기하지 않음으로..주스가 맞다고 하네요

구개음 ㅈ, ㅊ, 뒤에는 이중모음을 적지 않는다고하네요 ^^

슈퍼는요?? 이중모음으로 표기하는것이기에 슈퍼가 맞아요~

 

책한권 다 보면..또 봐야할것 같네요.. 한번 보고서는.. 다 알수가 없어요...그동안 습관성으로 사용했던 어휘들이 많았고,

생활에 있어서도.. 틀렸는데도 불구하고, 고치지 못하고 사용한 흔적들이 많기에 ^^

보고 또 봐야할듯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