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과학자다 - 즐깨감 과학서술형 공부법 와이즈만 영재학습법
배정인.황근기 지음, 김석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과학자 처럼 생각하기

과학자 처럼 관찰하기

과학자 처럼 추리하기

과학자 처럼 실험하기

 

초등 3학년에 들어가면서 과학이란 과목을 만나게 되는데요 ~

과학책에서 처음 알아가는 물체와 물질에 대해서 배우기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이번 책의 차례를 보시면

 

과학서술형이란 무엇이고

과학서술형 완정 정복하는 법

과학서술형 실전 문제 해결법 등을 가르쳐 주는데요~

 

단답형이 아닌~ 서술형으로  질문을 던져주고 그에 대한 답을 어떻게 해야는지를...

알려주기 시작하고있답니다.

 

흔히 아이들에게  계절은 왜 바뀔까 라는 질문을 던져보세요... 그것을 서술형으로 대답하게 한다면?

아이들이 답을 달달 외워서 답하기보다는...

과학적인 원리와 스스로 생각해 볼수 있도록 

그이유를 말해주고 있답니다.

 

아이들에게 서술형 문제를 만났을때

문제를 잘 살펴보고,  풀방법을 생각하며, 잘 풀 방법을 더 깊게 생각하면서 풀수 있도록

문제의 예시도 들어주면서 보여주고 있답니다.

 

그리고, 중요하게 생각하는곳에서는...

빨간색 밑줄로 아이들이 좀더 주의해서 잊지 않도록 해주고 있고,

 

아이들이 선생님들께 내주신 문제의 함정에 빠지지 않았는지 확인해 보는 습관도 들이라고 말해주고 있네요

 

무엇보다 스스로 질문을 해보고, 스스로 생각하는 습관이 중요하다라는것!! 잊지말아야 겠어요~

 

과학이 자라는TIP 중에서는... 초간단 과학 질문 노트를 만들어 보는 예가 있으니..

좋은 방법인 만큼 따라해 보면 좋을것 같아요~

 

과학자의 예를 들어주고 과학공부의 첫 시작은 관찰에 관한 이야기에서는

아이들이 처음 갖는 호기심속에서 끈기 있게 관찰할 수 있는 관찰력의 필요성도 잊지않고 알려준답니다.

 

 

우리가 오랜시간동안 습관처럼 몸에 배어 있어야 하는 창의성~

문제 유형의 예를 읽어보니. 아이들에게는 다양한 체험과  배경지식이 많이 필요할것 같더군요~

끈임없이 생각하고 생각하라~~

 

과학쟁이의 비밀 노트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있네요^^

하루에 한가지씩 왜? 라는 질문을 적어보고

책이나 인터넷 등을 통해서 그 답을 찾아보며,

나라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것인가?

선생님 입장에서는 이문제를 어떻게 낼것인가도 생각해 보는 연습을  하라고 하네요~

 

 

과학의 해결법에서는..

.

분류가 가장 먼저 나오는데요

분류대상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 차이점등의 기준을 정하고

모든 사람이 인정할수 있는 분명한 기준을 가지고

분류대상을 나누어야 한다라고 가르쳐 주고있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책을 읽으면서 ^^ 알아갔음 하네요..

 

무엇보다.. 책속에

과학을 잘하려면 국어 공부를 해라 라는  문구가 제일 남네요.

 

과학 서술형을 잘하려면...일단 아이들의 생각과 질문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이 스스로 답을 찾아서 말하고 증명하려면...

알고있는 지식들도 많아야해요...

그만큼 책읽기의 중요성도 보여주고있는것 같네요...

국어를 잘하면...영어도, 수학도 , 과학도  잘할수  있는 탄탄한 틀을 마련할수 있는데요

 

내가 보이고 싶어하는것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해줄수 있고,

원인에 대한 설명을 할때도 아이들 글쓰기 능려도 필요하거든요~

 

 



 

 

엄마인 제가 다 보고나서는 아이에게 왜 이책을 읽어야 하는지를 알려주었답니다.

3학년... 이제 단답형에 대한 생각을 떠나서 조금더 생각할수 있는 깊이가 왜 필요한지

스스로 깨닫게 해줄수 있을것 같네요.

그리고, 내가 말해주고 싶은 이유나 설명을  알려주고자 할때

필요한 정보쪽의 지식들도 필요하다라는것을 알았을거에요~

 

과학, 수학 모든 과목이 서술형들에 대한 문제 해결의 방법을 요구합니다.

그런면에서 이책을 읽고나면..

아이들이 서술형에 대한 준비를 조금씩 해나가지 않을까 싶네요

 

책속에서 적절하게 아이들에게 줄수 있는 만화형식의 재미있는 그림들과,

박스형식의 예시들... 팁들도...

책 있는 중간중간의 재미있는 요소가 되어서,

한권의 책을 읽는동안..어려워하지 않을거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