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도장 콩콩 : 놀자! 입체도형의 세계 손도장 콩콩 수학시리즈 4
최미라 지음, 윤나영 그림 / 핵교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우리주변을 찾아볼수있는  입체동형의 세계

아이의 초등입학을 하고서 일학년 교과서에서부터 배우게되는..도형들이...

처음에는..아주 간단하게만 생각하다가 학년이 높아지면... 도형의 세계가 참 어렵다란 생각이 들게한답니다.

특히 평면적으로만 다룬 아이들이라면... 입체도형을 잘 못다루는 경우도 있어서요

입체도형도.. 체험을 함께해주셔야만 아이들의 공간지각력속에는... 도형이 눈에 보이는듯..머릿속에서...그려지지요^^

 

이번에 보게된 책... 손도장 콩콩수학시리즈 4  놀자 입체도형의 세계

 

체험학습 브랜드 핵교에서  수학시리즈 책을 새로이 내놓았네요~^^

이번 수학이야기는..어떤 내용으로 들어가 있는지 ^^ 살펴볼까요?

 

총 8권으로 나와있는데요

수의세계, 연산의 세계, 평면도형의 세계에 이어서.. 4번째 입체도형이랍니다.



 

점. 선. 면을 기본으로   정다면체가 갖는 의미와  왜 정다면체가 다섯개인지도 알려주어요~

이렇게 표를 보여주면서 정리를 해놓아서인지..보기가 참 편하고 좋네요. ^^

저도 왜 다섯개뿐일까? 궁금했었는데요.. 아이들 키우면서...다시 공부를 하고있네요

 

델로스의 전설에 따른 재미있는 델로스이 문제 이야기도 재미있고,

 

통일신라 사람들의 놀이기구인 목제주령구에 대해서도 알았답니다. 

이 목제 주령구는 14면체 주사위로 정다면체가 아니면서 각면의 넓이를 거의똑같이 만들었다고 해요 ^^ 옛날 신랑 장인들의 솜씨가 대단하다는걸 증명해 주기도 하지요~

 

 

.입체도형세계를 통해서..알게된 특별한 집 이글루에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실레요?

^^ 반구모양의 특성을 잘 살린 이글루는 튼튼하고 보온도 잘 된다고 하네요

 

피라미드의 사각뿔의 형태를 알게되면서... 각뿔에 대한것도 자세히 알려주고있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전통한옥도 ^^ㅎㅎ

 

그러고 보면 우리가 알고있는 건축물에도 수학의 이야기가 숨겨져 있지요 ~

 

이책의 재미가 여기서 느껴지는것 같아요

정보에 대한 이야기를 요점형식으로 알려주기전에

우리가 알고있는 것들에 대해서 알려준후 그것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있어서

아이들이 이미지로 기억을 하고서 그에 대한 도형에 대한걸 연계해서 기억할수있어

좋답니다.

 

 

.생활속에서의 도형들에 대한 이야기에서는

아이들이 즐겨 하는 스포츠~~ 축구공의 이야기가 나와요~

축구공의 역사 이야기를 쏙쏙생각 더하기를  통해서  읽어보니 축구공도 계속된진화를 한것 같네요

최초가 8조각이었다가 오늘날 8개의 정육각형과 6개의 정사각형을 이루고 있으니 말이지요 ^^

 

 

.위에 보시는 손도장 콩콩 수학체험

책을 읽는 중간 중간 아이들과 풀이를 통해서 정리할수 있는 여유의 시간을 주고 있어요

책을 다 읽고난후에 기억을 통해서 문제를 푸는 형식보다는..

그 단락을 읽고난후 바로 문제를 풀어보는것도 좋은것 같아요

 

 

 

.이부분은 손으로 뚝딱 만들어 보는 수학이 책 뒷부분 만들어 보기 체험코너가 있는데요

내용을 읽고서 함께 사용해 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이번 책에서는.. 책속 뒷 부록도 함께 있어서 아이들과 만들업기로

직접 체험이 가능하답니다. ^^

 

 

만들기를 통한 숫자 퍼즐만들기와 준정다면체 만들기 ,

드라마속에서 보았던 원기둥 비밀편지 ,

베이글을 통한 뵈비우스띠

소마규브등...

익숙한 도구체험들이 나와져 있어서

아이들이 집에  가지고 있는 도구나 직접 만들어 책과 함께 활용을 해보시면 좋을것 같네요 ^^

 

 

 

. 수학자의 이야기에서는. 아르키메데스, 뉴터, 오일러, 푸앵카레 가 소개되어져 있답니다. ^^

 

책 한권을 통해서 아이와 함께 알게되는 입체도형들이 참 많았어요..

이야기들을 하나씩 읽어가면서.

처음으로 도형에 대해서 알아가는 아이들은 새로운 사실에 대한재미를 느끼면서 배우게 되고,

지금 배우고있는 아이들은 정리를 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몰랐던 부분들은 다시 배우고,

체험을 통한 학습으로 이루어져 즐겁게 도형의세계를 알게되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