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 지도 따라 굽이굽이 역사 여행 500km 아이세움 지식그림책 30
김하늘 지음, 박지훈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한강이란 제목으로 떠나볼수 있는  역사여행에 관한 책이 아이세움에서 나왔네요

 

책의 표지를 보면서... 한강의 줄기가 이렇게 생겼구나..자세히 보게되었네요..

한강이 항상 머릿속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고 있으면서도~

정작 한강줄기의 시초가 어디에서부터 시작이 되었는지~

몰랐던것 같아요.

아이들 키우면서... 좋은 책을 많이 만나게 되면서 ^^ 새록 새록 배우는 저입니다.. ㅎㅎ

아이 나이 따라서 함께 배운다더니.. 딱 그런듯...

 

태조 이성계가 한강의 북쪽 즉 한양에 서울을 정한 이유도  뱃길이 잘통할수 있었던 이유가 있듯이

아주 옛날부터 한강주변에서 살면서 물을 마시고, 농사도 짓고,

배를 띄워 물자와 사람을 실어 날랐지요~

고구려, 백제, 신라 가 한강을 중요시 했던 이유도 한강이 도로역할을 하였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요건  책안에 들어가져 있던 벽보로 보실수 있는 부록인데요~

 

한강 물줄기의 하루만에 돌아보는 실속 코스도 챙겨보시고,

검룡소에서 시작한 줄기부터 북한강을 만나는 두물머리 등... 한눈에 펼쳐서보실수가 있답니다.

 

하루 만에 한강 돌아보기에 관한 내용은 책속  42페이지에서부터 45쪽에 소개가 되어져 있고요~

 

책 4페이지를 펼쳐보시면... 지금 보시는 지도의 내용으로 한강의 시작이 어디에서부터 시작이되며,

어느 지역을 거쳐서 서울로 들어와  임진강을 만나 서해 바다로 들어가는지를 소개해주고있답니다.

 





 

한강의 책을 ~~펼쳐보았어요~







 

 

한강의 발원지읜 검룡소에서 부터 한강이름을 갖게 되기까지 태백과 한강은 어떤 역할을 맡고있었는지를 알려주고 있답니다.

역사유적지에 관한 사진들도 챙겨서 보시고,

나중에 떠나실때 그곳을 찾아보세요~

아 그때 내가 책으로 보았던곳...이곳이였지 하면서...

감회가 새로워질것 같네요.

 

 





 

검룡소부터 소개가 되어져 있어요 ~

검룡소는 한강의 시작이되는곳인데요~

이곳의  얽힌 전설을 알고 싶지 않으신가요? ^^

 





 

책속 접지를 펼쳐보시면...  검룡소에 얽힌 전설을 아시게 된답니다. ^^

 

다른곳을 펼쳐보실때마다...이 접지를 보시게 될텐데요

그곳에  알려주고싶은 내용들이 담겨져 있답니다.

 





 

자 이곳을 보시면 생각나시는게 없으신가요? ^^ 딱 떠오르시지요?

바로이곳이 그 유명한 두물머리 랍니다.

영화나 드라마에서자주 등장을 해서..보시면..아 많이 봤던곳인데... 라고 하게되는것 같네요

 

두물머리는 지도에서는 양수리라는 지명으로 보인다고하네요.^^

두물머리에 보이는 느티나무는 400살도 넘었다고 하고요~

 





 

한강을 읽어보면서 아이들은 여러 지명을 만나게 된답니다.

이제 곧 사회를 배우게될 저희집큰아이에게도 

한강줄기를  따라서 여행길을 떠나면서

댐에 관한 것도배우게 되고, 역사 인물, 유적지,  나루터에관한 이야기,

강들과, 호수 , 서울에 있는 다리들도 알게되면서 많은 것을 알게되었답니다.

 

서울부터 가볼수 있는 역사 유적지로 또한번 계획을 잡아보았는데요,

 

지난번 다녀온 몽촌토성에 이어서...이번에 풍납토성으로 ^^ 체험 계획을 잡아보았답니다.

 

한강의 전체 줄기를 따라서  많은곳과 정보들을 알게되면서

한강이란 강에 대해서 새롭게 알아가게 될것 같네요

지도 따라 굽이 굽이 역사 여행 500km 한강 ~ 꼭 읽어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