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토론하는 거실, 글쓰기 식탁 - 자기주도학습을 완성하는
박기복 지음 / 행복한미래 / 201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의 내용은 두가지 1부, 2부로 나뉘어져 있답니다. ^^
토론과 글쓰기는 자기주도 학습의 비결
4주안에 완성하는 토론과 글쓰기 실천 프로그램~ 이렇게요..
책의 차례를 넘기다 보니 책 중간 중간에 들어가 있는 tip 들속에 만화를 싫어하게 만드는 방법이 눈에 들어와서 ^^ ㅎㅎ
먼저 읽어봤네요.
저희집 아이들은 초2, 초1 이랍니다.
작년겨울내내 재미난 학습만화시리즈를 사줬는데 넘 끼고살듯 봐서..^^ 하루에 한권으로 제한을 두었네요
그래도 가끔씩 하루에 두권씩 정도는 읽게되네요..
학습만화로 깊이 있게 분석해가면서 시험을 본다면 저희집 아이들의 반응이???어떨지..
방법으로 퀴즈풀기를 했을때는 좋아하던데 책에서알려주신 좀더 깊이 들어가는 문제로 방향을 제시해볼까봐요..^^ ㅎㅎ
옆페이지에 독서 선행학습에 대한 내용을 보면서 책을 읽는다는건 정말 중요하다란것과
아이들 눈높이에 맞추어서 읽는것 역시도 중요하다라는것도 느낍니다.
도움이 되는 책을 읽고나면 꼭 하지말라는 부모가 저인듯 싶을때가 참 많아요... 휴우.
저자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책을 한번 읽고는 다 이해를 못하고 잊어버리는경우도 있어서..
전 이책을 한번더 읽어야 해요.^^ ~ 읽을때는 그래 이방법 하면서 좋다..라고 느껴도..
다 읽고나면... 큰 알맹이 하나는 남기는데,,그외 중요한 내용들은 기억나지 않을때도 많거든요..
책을 읽다보니.. 역할을 바꾸어서 한다라는게 전 어렵게 느껴졌답니다.
무엇이냐 하면요~ 책내용말고 부모와 아이의 역할을 바꾸어서 서로의 입장에 대해서 토론을 해볼까? 했는데요
아직 시도는 않해봤지만... 시도가 중요한것이겟지요??? 큰아이랑 꼭 해보고 싶은것중 하나에요 지금..
선생님 책을 읽다가 베껴쓰기부분을 읽을때 작년에 저희집 아이랑 몇번 하다가 제가 잘 못지켜서 못했던거라..
아.맞아... 이런방법도 있었는데...왜 꾸준히가 않될까? 싶었어요
좋은 방법들을 제시해주고 방향까지 알려주는데요 실천과 꾸준함이 참 어려운것 같아요
그래도 이번 책에는 학년별로 나누어져 4주 완성 프로그램을 제시해 주고 있어서 도전은 꼭 해보려고요~
책을 한번더 읽고난뒤^^ 하려고요... ㅎㅎ
저도 저자님 말씀처럼 아이의 글쓰기와 토론이 형식에 맞추어진 학교 성적과 과제에 보여주기위한 것이 되지 않기를 바래요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게 하기 위해서 일기쓰기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부분에서요
아이가 좀더 편안하게 일기를 쓸수있도로고 지도를 하려고요
지금은 학교 과제로 내기 위한 일기 같아서 조금은 생활일기와는 먼 느낌같아보이기도 하고,
좀더 아이스스로 많은 표현들을 일기에 쓰기를 바라기도 하고, 아이 스스로 글쓰는것에 즐거움을 많이 맛보게 해주고 싶은 마음도 있는데
옆에서 엄마가 좀더 배우고 알려주어야 겠지요?
책을 읽는 중간 중간 다시 쉽게 넘겨서 또 읽고 싶은 부분은 모서리를 접어 놓았네요..
역할토론은 꼭 해보시길 바래요 ^^ 책을 읽고나니 많이 시작하려는것보다 작게 시작해서 넓게 가는방법도 좋을것 같에요
상황과 역할이 중심이 되어서 , 연극을 하시면 되는건데요, 토론 초보자일수록 꼭 해보시라는 저자님의 방법 제시입니다.^^
4주만에 완성하는 토론과 글쓰기 실천 프로그램~~ 책 1부 다시 한번더 읽고나서 2부 읽고 아이와 꼭 하려고요
초등학교 들어온 뒤로 아이랑 책을 읽고나서 재미있는 독후활동을 정말 많이 못햇어요 내내 마음이 아쉬웠거든요^^
몇권의 책을 읽기는 했지만.따라해보기가 쉽지 않았는데요 ^^ 이번에는 잘 할수 있을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