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 교과서 : 초등 국어 1학년 문해력 교과서 국어
이도영 외 지음 / 창비교육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 명의 초등 교육 전문가가

힘을 합쳐 만든 책이라서

다양한 학년의 필독 글감을 엄선해서

실었다고 해요

그래서 엄마인 저도 아는 이야기도 나왔고,

저희 아들이 뭐 부터 해볼까

제목과 실감나는 귀여운 그림을 통해

먼저 읽어보고 싶은 글을 선택해 봤어요~

그림

특히나 호랑이에게 잡아먹힐 뻔한

토끼가 꾀를 내어 살아남은

<호랑이 꼬리 낚시> 이야기를 좋아했어요

아직 한글을 완벽히 떼지 못한 터라

그림이 함께 있으며

순서를 찾아보니 쉽고

성취감도 느껴졌나봐요

다양한 어휘

같은 구성의 학습이라면

많이 아쉬웠을 것 같은데,

<문해력 교과서>는

초등 1학년이 할 수 있는 수준으로

일단 구성이 되어있고,

* 이야기 순서대로 번호를 적어보는 활동

* 침착하다, 어리석다, 꾀가 많다, 잘 속는다

등의 이야기에서 나오는 단어와

진땀이 나다/ 뒷짐지고 가다 /

버스 정거장 / 사방으로 / 평일 등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어구를

적어보는 활동도 해보니

저희 아들이 아직 모르고 있는 단어와

알고있는 단어가 정리가 되네요 ^^

지금보다 더 많이 책도 같이 읽고

대화도 많이 나눠야겠다고 느껴졌어요

특징과 이름짓기

저희 아들은 강아지, 고양이

반려동물을 좋아하지만

무서워하기도 하고 ㅎㅎ,

저희 집은 애완동물을

키우지 않고있는데요

이번에는 <강아지 이름 짓기>를

같이 읽고 해봤어요

좋아하는 반려동물의 특징을 따와,

이름까지 지어보는 시간을 가져봤더니

무척 좋아했어요

지금까지 동물을 키워본적이 없던 터라

고민도 많이 해보고,

재밌는 경험이었던 것 같아요~

저희 아들은 혼자 읽기에 어려움이 많아

제가 먼저 읽어주고,

책에서 소개해주는

독후 활동을 이어서 해봤는데요

다시 중요한 문장의 단어들을

동그라미, 세모, 네모

직접 그려보면서 진행하니

무척 좋아했어요

자녀의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글을 읽고 중심내용을

스스로 찾아보는 활동을 하는게

중요하다고 하니,

읽은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보기도 하고

아이와 엄마의 각자 생각을

이야기 나눠 볼 수 있으니

아이와 더욱 친밀해지고

소중한 시간이 될 것 같아요

문해력 교과서

창비교육 문해력 자료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