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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 6가지 성공습관 - 하버드대 졸업 후, 22명의 세계 최고 구루에게 성공비법을 배우다!
황정위 지음, 강초아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1년 1월
평점 :
절판
전세계가 인정하는 하버드 대학을
졸업한 22명의 인재들이
감정, 관계, 사업, 생각, 건강, 부
이 6가지에서 최고 권위자를 찾아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떤 스킬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 직접 체험하고
배우는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자기계발서 <하버드 6가지 성공습관>은
내게는 사실 가독성이 좋은 책이 아니었다
분명 예시를 들면서 이야기하지만
왠지 모르게 집중이 안된건 사실이다
하지만 22명의 하버드 출신의
엘리트들이 최고 권위자를 만나
학습하고 분석정리해서
소개하고 있기때문에
알고있으면 좋은 내용을 담고있다
스토리텔링의 황제
많은 이야기들 중 눈에 띄던 내용은
" 스토리텔링의 황제에게
스토리텔링을 배우다 _ 107쪽 " 였다
분명 자신의 브랜드를 홍보하고 싶은
수많은 온오프라인의 마케터들 뿐아니라
학생, 교사 등 많은 사람들은
자신을 주목해주길 원할 것이다
특히나 전세계적인 전염병으로
사람들을 많이 만나지 못하는 시기엔
짧은 교류로 사로잡아야하는
고난도 스킬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사물이던, 유명인이던,
모두에게 의미를 주고 스토리를 찾는다
설득의 심리학
로버트 치알디니 는
<설득의 심리학>의 저자이다
그가 이야기하는 것을 배우기 위해
20명의 마케터들이 모였다
로버트 치알디니가 이야기 하는
영향력의 여섯가지를 설명한다
1. 상호성의 원칙
사람의 얻고자하는 심리를 이용하며
먼저 물건을 내놓는다
2. 희귀성의 원칙
경매처럼 하나 밖에 안남은 물건이다
라는 말을 들으면
너도 나도 구매하고 싶은 욕구를 의미한다
3. 권위의 원칙
똑같은 설문지를 사람들에게 조사하지만
편안한 옷차림의 사람에게는 눈길조차 주지않는다
하지만 공사현장 유니폼과
안전모를 쓴 사람이
이야기할 때는 사람들은
쉽게 조사에 응했다
4. 일관성의 원칙
언행이 일치하는 사람을 신뢰하듯
스스로도 언행일치하기 위해
압박을 느끼며 노력한다
자동차 판매 전략에서
로버트 치알디니는
바로 구매 결정을 내리지 말고
한 번 타보라고 권한다
또한 새 차 냄새 맡으며 고객이
'내 차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할때
세일즈는 얼른 말을 건넨다
차를 빌려드릴테니 집에 타고 가시죠
하루 몰아보고 마음에 안들면
내일 돌려주세요
비용은 받지않습니다
새 차를 타고 간 고객들은 대부분
차를 구매한다는 것을 발견한다
왜일까?
이웃들은 자신의 새차를 봤고,
집에서 아내와 아이들도
새 차를 탔기 때문이다
차를 사겠다 약속하지 않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이미 자신이 새 차를 모는 모습을 봤다
이제 그 차를 돌려주면 이웃과
가족이 어찌 도니 일인지 물어볼 게 뻔하다
고객은 자신의 언행일치를 위해
그 차를 구매한다
5. 사회적 증거 원칙
대중심리와 비슷하다
많은 사람들이 제품 후기를 남기고
좋다고 할때, 구매할 확률이 올라가고
빈 깡통보다 돈이 채워져 있는 노숙자에게
돈을 넣어줄 가능성이 높다
6. 호감의 원칙
낯선사람보다
아는 사람이나 좋아하는 사람이
요구하는 것을 더 쉽게 들어준다
뛰어난 판매직원은 우선 고객과
사적 친밀한 관계를 맺는것을 발견한다
흔히 공통점을 찾으며
이야기를 건네는 것처럼 말이다 _156쪽
6가지의 원칙을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까지도 함께 서술하고 있다
잠재력
인간의 잠재력을 가지고
어디까지가 한계인지 확인하고자
추위에 가장 강한 사람을 찾아가
어떻게 이겨냈는지 물어보고
직접 배우는 이야기도 소개된다
충격적이게도 호흡법으로
추위를 이겨낸다 _ 273쪽
고 말하는 빔 호프
과학적으로는 설명이 되지않은 방법이었지만
따라한 사람들은 놀랍게도 추위를
이겨낼 수 있었다
<자기계발서 하버드 6가지 성공습관>
이 외에도 일반재무설계사 말고
어떤 사람을 선택해야되는지,
창업투자 세계의 잠재력에 대한 이야기,
유능한 경영자의 조직관리방법 등
유용한 정보들이 담겨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