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중심으로 수업을 바꿔라 - ‘지식’이 아닌 ‘역량’을 키우는 미래교육의 키워드, 개별 맞춤형 학습
베나 칼릭.앨리슨 츠무다 지음, 신동숙 옮김 / 한문화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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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중심으로 수업을 바꿔라 라는 다소 파격적인 제목의 이 책은 두 명의 교육 평가 전문가이 저서이다.

이들은 개별 맞춤형 학습을 미래교육의 키워드로 삼고 학생이 주도하여 각자 자신에게 맞춤형 교육을 설계하는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즉 기존의 국가나 학교나 교사가 주도하여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수업을 설계하고 평가를 했던 방식을 완전히 바꾸어 학습자 자신이 주도적으로 그러한 역할들을 해 나가는 모형이다. 이러한 수업을 중요시하게 여기는 이유는 급변하는 세상에서 스스로 길을 찾고 현명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깊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 교실 수업에서 삶의 중요한 가치들을 경험하고 자신의 길을 개척하고 도전하고 성장하는 경험을 해 보기 위해서이다.

만약 굉장히 지적 열망이 높고 자기 계발 습관이 잘 자리잡았으며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이 우수한 아이라면 이러한 교육을 받는다면 굉장히 효율적일 것이라는 생각이 잠시 들었다. 그런데 솔직히 까놓고 말하자면 그런 어른도 쉽게 발견하기 힘든데 과연 아동이나 청소년이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물질적으로 풍요롭지도 못하고 가정에서도 필요한 애정을 받지 못하는 무기력한 아이들도 학교라는 곳에는 다 존재하는데, 그런 학생에게 니가 너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수업을 설계해봐. 니가 성취한 것을 평가해봐. 라고 했을 때 과연 어떠한 결과가 나올 지 상상해보니 이 이론이 너무나 이상적인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줄세우기 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교육 현장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제시되고 있는 것은  참으로 바람직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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