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교육을 설계한다 - 문제 풀이 수업에서 문제 해결 교육으로, 개인적 성취에서 사회적 실현으로
마크 프렌스키 지음, 허성심 옮김 / 한문화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존의 교육이 개인적 성취와 성공을 목표로 하는 것이었다면 이제 변화된 시대의 교육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것으로 목표를 바꿔야 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 책이다. 개인적 성취가 목표라면 언어와 수리 등 사고력 확장만 하면 되지만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현실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사고력 뿐만 아니라 행동력과 대인관계 능력, 사회 참여 능력 등이 모두 중유하며 이런 것을 역량이라고 부른다. 글쓴이가 미국인이라서 미국의 초중등 교육에 대한 현실 비판과 대안 제시가 주된 내용이었다. 기존이 교육이 이론중심 교육이고 교사는 내용 전달자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역량을 골고루 개발시켜주는 프로젝트 중심 교육과정으로 변해야 하며 교사는 코치역할을 하며 팀프로젝트를 가이드 해주는 역할로 변해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미래의 교육을 설계한다는 제목에 새로운 것이 나올 줄 알았지만 프로젝트 수업모형, 사회 참여 능력, 커뮤니케이션 기술 등의 용어는 100년 전에 듀이도 말했던 것 아니었나 싶었고, 적어도 우리나라는 자유학기나 자유학년제 등 요즘 시대 변화를 보면 이 책에 나온 미국 교육보다도 선진적인 것 같았다. 다만 저자가 게임 소프트웨어도 개발한 적이 있는 분이라 그런지 텍스트보다 영상에 대한 강조나 코딩 등 미래 기술과 교육의 접목을 강조한 부분은 우리도 변화 과정 중에 있지만 더욱 확장되지 않을까 예상 해 볼 수 있었다. 모든 방법과 기술 면을 떠나서 마크 프렌스키의 주장 중 가장 훌륭한 부분은 "더 나은 세상 만들기" 라는 목표이다. 얼마 전 종영한 드라마 스카이캐슬에서 처럼 나만 잘 살기 위한 더 좋은 대학 가기가 아니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