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선생님도 궁금한 101가지 사회질문사전 - 중.고등 사회 교과서를 꿰뚫는 모든 질문에 답하다 101가지 질문사전
전국사회교사모임 지음, 심차섭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사회적 현상이라는 것을 아이들에게 설명할때 대략 난감할때가 한두번이 아니다.

아이들이 책을 읽거나 뉴스를 보고나서 문득 던지는 질문들에 대한 답을 해줘야 할때 나의 지식의 짧음을 한탄하곤 하였다

 101가지 사회 질문사전은 이런 나의 난감한 상황을 벗어나게 해줄 구세주와 같다.
전반적인 설명이 쉽게 플어 써 있어서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도 있고, 엄마가 설명해주려고 해도 쉽게 요약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어려운 어휘나 개념들도 내용중에 설명되어 있어서 아이들에게 설명해주기도 편리하다.

이 책은 사회의 전반적인 부분들을 다루고 있는데 그 내용은, "사회문화 부분, 경제부분, 정치부분, 법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서로 연결되어 있는 듯하지만 101가지 질문에 대한 답이기 때문에 내가 보고 싶은 부분만 골라서 볼 수 있는 사전과 같은 책이다.
모든 것에 대한 답은 없지만 흥미롭게 읽고 나의 지식으로 흡수하고 인식을 확장하고 논리를 성립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것은 확실하다.

 아이들의 인식을 확장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인어공주는 왜 왕자를 죽이지 않았을까요?'를 들고 싶다.
여태까지 동화로만 생각했던 것을 인어공주의 바닷속 세상을 소속집단과 준거집단이라는 개념으로 풀이했고, 인어공주를 우리 사회의 아웃사이더로 볼수 있도록 설명해 놓은 부분이 마음에 들었다.
아이들이 알고 있는 내용을 사회적 현상이나 이념으로도 볼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서서히 알아가게 된다면 논리력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고, 사회현상을 보는 눈도 깊어질 것 같다.

 이 책은 꼭 공부를 위해서 읽는 책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 사회에 살고 있는 한 개인으로써 사회를 다시 재편성해서 나만의 눈으로 살펴보고 나름의 판단과 비판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책이지 않을까 한다.

아직은 아들이 이 책을 다 소화하기는 어렵지만 중학생이나 고등학생이 되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어 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