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질문하는 방법, 어떻게 가르칠까? - 9가지 질문도구·학생 질문 기반 탐구수업
김현주 외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5년 12월
평점 :
사서교사로 교육현장에 나가기 위해 나는 차곡차곡 준비를 하고 있다.
그런 중에 학교도서관저널의 '질문하는 방법, 어떻게 가르칠까?'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질문하는 방법을 단계 별로 정리하였고 다양한 사례와 활동지를 제시하며 탐구기반 수업을 알려준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1장 질문하는 방법
2장 질문생성 Spark : 일상 속 호기심을 질문으로 이끄는 첫걸음
3장 질문확장 Grow : 풍성하게 질문을 키우며 사고 넓히기
4장 질문정교화 Focus : 질문을 정교화하여 탐구설계하기
5장 탐구질문을 연구하여 탐구로 나아가기
특히 5장에 전체 수업을 아우르는 탐구수업의 절차와 사례는 강의식에서 배웠던 교육과정을 실제 활용하는
장면을 연출하였다. 마치 수석교사의 수업을 참관하는 느낌이었고 이렇게 체계적으로 질문수업을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나는 활동적인 ENFP로 토론하기를 좋아한다.
하지만 질문방법에 대해 늘 아쉬움이 있었고 좀더 깊이 있고 완성된 질문을 생성하여
토론을 의미있게 하고 싶어했다.
이 책은 그 목적을 십분 채워주는 책이다. 내옆에 항상 두고 참고하고 싶은 책이다.
그리고 이 책을 익혀 스스로 질문의 달인이 되어 내가 만나는 학생들에게 가장 효율적인 도구가 되고 싶다.
어서 그 날이 왔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