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8 최신 이슈 & 상식 2월호 - 공기업.대기업.언론사.대입 필기시험(NCS.인적성.상식.논술) 및 취업 면접 대비 / 주요 언론사 선정 TOP 30 / 무료 동영상 제공 / 통권 132호
시사상식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18년 1월
평점 :
절판
이슈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첫 장의 세계지도로 이달의 반가운 손님 ‘최신이슈&상식 2’를 맞이했다.
쏟아지는 이슈 속에 ‘시사상식’은 핫이슈 30선을 뽑아 지난달의 이슈를 정리하며 나의 머리도 정리되어갔다. 눈에 띄는 사건으로는 가상화폐의 거래소 패쇄 이야기까지 나온 비트코인사태와 평창올림픽 이야기, 부모들의 속을 터지게했던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소식, 인재로 드러나는 제천 참사 등이다.
짧은 지면이라 비트코인의 전반적인 개념과 다양한 문제점을 집지 못한 아쉬움은 있지만 이 또한 언젠가는 다루리라는 기대 속에 다음 코너로 페이지를 넘겼다.
이번 상식오픈캐스트에서는 지금까지도 다양한 루머와 설로 이야기의 끝을 맺고 있지 못하는 미국의 젊은 대통령 존에프 케네디의 사망사고와 나사가 처음 착륙시킨 탐사전의 진위를 다루는 이야기로 흥미로우면서도 잊고 지냈던 지난 사건을 끄집어내어 정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물론, 상식오픈캐스트도 답을 알고 있진 못하다는 사실!
이달의 화제 인물로는 구글의 대표와 그 모기업 알파벳의 회장을 역임했던 엑릭 슈미트로 경쟁에서 매번 실패하던 그가 자바라는 오픈 소스의 앱을 통해 모바일 시장을 제패한 이야기로 집단 지성이 우위를 점하는 시대에서 독점과 과점경쟁을 통해 시장을 넓혔던 마이크로소프트나 애플의 소스코드는 공개되어 더욱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인 선택을 해야되지 않을까 개인적 의견을 살짝 피력해 보았다.
내가 좋아하던 상식 용어는 단어의 수는 줄였지만 해설의 폭을 넓히고 사례와 덧붙여 놓아서 이해의 폭은 더 깊어졌다.
NDF의 경우 “만기 시에 선물환율과 현물환율의 차액만을 기준통화로 정산하는 선물환 계약”이라고 정하면 완전이해가 부족하지만 지난달 발생했던 서울 회환시장에서의 사례를 적용하면 이 어려운 단어도 해석이 가능해 진다는 장점이 돋보였다.
재미있게 새로탄생한 단어는 스몸비족으로 스마트폰 때문에 주변을 보지 않고 걷는 사람을 일컫는다니 스마트폰이 경제와 문화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도 엄청난 변화를 주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밖에도 나에겐 가볍게 넘기는 부분이지만 취업준비생에겐 필살기 전법을 얻을 수 있는 취업정보에서는 영자 신문 200% 활용방법이 있어 눈길이 갔다.
약간 일반론이 섞여있지만 요약하자면, 매일 일정시간 규칙적으로 문장 구역을 활용해서 기사를 읽고, 주요 표현과 신규 표현을 정리하며, 자신에 취향에 맞는 섹션을 집중 공략하는 것이라 한다.
이밖에도 꼭 알아야 할 이번 달 취업정보는 각자의 책 속에서 확인하시길 바라며, 벌써 다음 달에 실릴 내용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