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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문학 기행 - 방민호 교수와 함께 걷는 문학도시 서울
방민호 지음 / arte(아르테) / 201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다채로운 도시 서울, 조선왕조를 시작으로 대한민국의 중심에 있었던 서울은 수많은 이야기와 흔적들을 간직한 채 1000천이 넘는 세월을 지키고 있다.
그 흔적 중 우리 모두가 기억할만한 근현대 작가 10명의 자취를 따라간 책이 ‘서울문학기행’이다.
그들이 이곳에서 태어나 이곳에서 잠들지 않았지만 그들의 자취가 묻어있는 서울의 흔적을 찾아 문학적 연감이나 시련을 던져주었던 모습들이 그 시대적 배경과 함께 담겨있다.
시작은 모더니즘 작가 이상이다. 그의 대표작 날개는 “현대 사회의 본질은 돈으로... 몸을 팔아 살아가는 아내라는 존재로 의미화해 그와 싸우는 자의식적 존재의 투쟁을 그려놓았다.”라고 평가한다. 그리고 마지막 순간에 나온 미쓰코시 백화점을 통해 “이곳이야말로 감시와 처벌이 숨 쉬는 피곤한 세계입니다.”라고 평가한다. 이 책은 서울에서 남기고간 작가의 발자취와 작품에서 품기고 있는 다양한 체취를 동양과 서양을 아우르는 철학 속에서 녹여내고 있다.
그렇다며 내가 좋아하는 시인 김수영은 어떠한 발취와 향기로 작가에게 기억되고 있을까?
대표적인 서울 사람 김수영은 임화와 같이 서울의 이곳저곳을 다니며 술과 낭만을 즐겼던 것으로 보인다. 그들의 공통점을 찾는다면 낙타산 밑 종로에서 성장하여, 영화와 연극에 관심을 보였고, 마지막에는 모두가 시에 도달했다는 것이다.
또한, 이두 작가가 낭만적이지만 이념적 색체를 무겁게 지니게 된 배경에는 살아온 시대의 그림자와 그들이 겪어야 했던 현실이 그들의 기질과 섞여져 뿜어져 나온 것이 아닐까 싶다.
가장 최근에 기억되는 박완서 선생은 어떠했을까?
‘나목’으로 이야기를 풀어가는 작가는 박완서의 분신 이경을 통해서 우리는 이상을 만난다. 소설 속 PX건물이 미쓰코시 백화점이 해방된 후 변화된 건물이자 오늘날의 신세계백화점 본점이 된다. 똑같은 장소를 시간차를 통해서 바라보는 두 작가의 시선이 책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서울문학기행’에서 나오는 대부분의 거리와 건물들이 큰 시간적 흐름을 통해서 이젠 그 모습으로 바라볼 수 없게 되었지만 이 책을 친근감으로 다가설 수 있는 것은 그 변해버린 모습들조차도 우리에겐 익숙하며, 가까이서 접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시대적 비극과 아픔의 시대를 살아갔던 작가들의 공간 서울에서 그들의 생각이 어떻게 작품으로 투영되었는지 깊은 생각과 따듯한 질감으로 느낄 수 있는 책이었다.
또 다른 작가들의 모습도 책으로 그려지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