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디즈니 시스템 & 매뉴얼 사례편 - 지속 가능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업 경영의 비밀
오스미 리키 글.그림, 손나영 옮김 / 도슨트 / 201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디즈니 시스템 & 매뉴얼은 일본에서 디즈니의 철학이 가장 잘 반영되어 있다는 제너럴서비스부 커스터디얼과에 업무를 익히고 디즈니랜드 최전선에서 노하우를 배우고 설파했던 자가의 경험을 살려 쓰여진 책이다.

2014디즈니의 최강 매뉴얼이란 책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만화로 풀어낸 도서로 패밀리 레스토랑의 부점장이 신설 부서인 경영 시스템 개선부로 보직 이동을 하면서, 회사의 미션인 가격경쟁 탈피, 서비스 품질의 평준화와 효율화, 고객 응대의 질적 강화를 각 점포에 도입해 가는 과정을 그린 책이다.

, 실적적으로 디즈니의 정신을 각 점포에 적용하여 각가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풀어냄으로써 우리 주변의 문제에 어떻게 적용할지를 보여주는 실용서라 할 수 있겠다.

전세계의 꿈을 팔아 먹고사는 디즈니의 조직 문화가 어떻게 되어있는지 알 수 있는 책으로 일본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 진 책이라 미국의 문화와는 다르겠지만 어쩌면 우리사회와는 더욱 밀접하게 적용할 수 있는 책으로 느껴진다.

미국의 영화산업의 초창기 인종차별과 노동착취 그리고 아동권을 무시하던 시스템에서 기업화로 성장했던 헐리우드와 그 막대한 시스템들이 현재 막대한 부를 창출하면서도 많은 권리를 존중하고 다양한 법과 시스템에 의해서 운영되고 있는 현실은 후진적인 시스템으로 시름을 앓고 있는 우리 영화계가 따라가야 할 길이기에 기업문화도 같은 문맥에서 상당히 배울점이 많다고 생각된다.

시스템 매뉴얼로 효율을 높인다.’는 딱딱한 서술이 현실에서 업무의 효율화를 이끌어 생산성을 높이고, 조직문화가 소통과 활성화가 되어 서투른 조직원의 스킬을 향상하고 전체를 활성화 시키는 문화로 전환되는 일들이 책에서는 그려진다.

경직된 문화가 아니라 모든 사람이 허심탄회하게 말할 수 있는 공간, Give Happiness를 통해 자신이 무엇을 위해 일하고 있는지 본질을 느끼며 실적이나 월급에 좌우되지 않는 그들의 소통과 이념을 디즈니 시스템 & 매뉴얼을 통해서 확인해 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