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신 이슈 & 상식 2016년 7월호 - 통권 제113호, 무료 동영상 제공 취업.면접 필수 도서 / 주요 언론사 선정 이슈 30선 수록
시사상식연구소 엮음 / 시대고시기획 / 2016년 6월
평점 :
어느 화장품기업 오너 사건이 검찰게이트로 연계되며 커졌던 불길이 연예인 사건으로 덮어지면서 뒤숭숭해 진 7월이다.
기업의 불황과 법정관리로 경기의 어려움이 기성세대의 두려움으로 퍼지면서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에게도 어두운 그림자가 덮치고 있으며,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오늘의 날씨만큼이나 흐린듯하다.
그러한 그림자의 실체를 들여다보기 위해서 이번 달에도 이슈상식에 의존하여 먹구름의 정체 밝혀보기로 하였다.
누구의 잘못이든 삼포세대, 흙수저, 사망년 등으로 대학입학부터 시작되는 취업 전쟁의 이면에서 젊은이들은 구겨지고 찢겨져 휘청거리는 모습들이 매월의 ‘핫 이슈’에 들어 있어 가슴이 아픈 오늘이다.
OECD 75세 이상 고용률이 1위인 어느 세대에나 힘든 오늘에게 따듯한 소식으로는 맨부커상으로 불어오는 문학계의 훈풍과 무한도전 장학금으로 112명에게 전달된 4억원, 몇몇의 분야에게 세계의 두각을 일으키며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소식으로 보인다.
특히, 관심이 가는 분야로 감성적인 인공지능과 로봇팔 개발인데, 우리나라는 미래 선점 뇌 융합 챌린지 기술로 뇌지도 활용을 정하여 단위 뇌세포 분자 수준 이미징 기술과 대뇌 신경망을 분자 수준에서 해석할 수 있는 고해상도의 3D 이미징 기술을 개발한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뇌의 작동 원리를 인공신경망 모델링과 알고리듬 개발에 활용에 인공지능 기술을 도약시키자는 것으로 현재 빅데이터로 딥러닝 기술과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는 해외 즉, 구글과 페이스북 등의 인공지능과는 어떻게 다르게 진행될지 매우 관심이 간다.
직접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시사용어브리핑에서는 하나의 문제가 해결되면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 풍선효과, 어떤 일반적인 견해가 구체적인 특성을 평가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후광효과, 미국 비영리기관소비자협회에서 발간하는 월가지 컨슈머 리포트, 청정 개발사업을 통해서 온실가스 방출량을 줄여 일정량의 온실가스만을 배출할 수 있는 권리인 타소배출권, 선진국과 개발동상국 사이에 우리나라처럼 끼어있는 넛크래커, 은퇴 후 소비 및 여가 생활을 즐기며 사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액티브 시니어, 자살한 사람이 자살에 이르게 된 심리적 원인을 조사하는 심리적 부검, 개인파산에 이른 채무자를 위해 법원이 나서서 구제하는 개인회생제도 등 도음되고 이해되는 단어들이 이번호에도 많이 소개되어 유익했다.
취업필수상식에서는 요즘 가장 핫한 CEO 중 하나인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를 소개해 매우 흥미로웠다. 40대 나이에 억만장자로 전자상거래 프로그램인 페이팔을 이베이에 매각한 자금으로 지금의 테슬라오, 스페이스 X와 같은 기업을 설립하여, 토니 스타크처럼 지구를 구하는 일을 하고 있다. 공기 오염을 줄이기 위해서 전기차를 만들어 시판중이며, 지구의 위험을 대비해서 화성으로의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그의 미래를 더욱 관찰하고 싶다.
아울러 다음 호에서 거론될 다양한 인물도 기대하며, 이번호의 느낌을 마쳐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