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신 이슈 & 상식 2016년 5월호 - 통권 제111호, 무료 동영상 제공 취업.면접 필수 도서 / 주요 언론사 선정 이슈 30선
시사상식연구소 엮음 / 시대고시기획 / 2016년 4월
평점 :
뜨거운 전 세계의 핫이슈를 읽기 좋고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서 전달해 주는 이슈상식 5월호를 받아보았다.
첫 코너인 핫 이슈에는 총선과 관련된 결과와 정국에 관한 이슈 그리고 불경기를 부르는 여러 불길한 징조들이 소개되었다. 그중에서도 혼인율 역대 최저와 여성 초혼연령 30대 진입이 우리의 불길한 미래와 경제의 어려운 밑그림이 아닐까 생각이 된다.
대학을 졸업해도 일자리를 구하기 힘들어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해야하는 청년에게 국가의 안일한 대처가 일궈낸 혹독한 어려움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다음은 이슈를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 주는 상식오픈캐스트로 ‘잘발적 성매매 처벌 합헌’ 결정을 두고 다양한 대중의 의견을 버리고 보수적인 법관의 시선에서 분석해 보았다. 찬반을 제쳐두고라도 이슈에서 등장하는 다양한 단어와 성격에 대해서 판결문은 좀 안이하다는 생각이 든다. 여기서 이 법에 대해 유일하게 전부 위헌 의견을 제출한 조용호 대법관의 의견을 첨부해 볼까 한다.
“성매매는 어느 누구에게도 해악이 되지 않고 결혼이나 사랑을 전제로 하지 않는 성행위라고 해서 도덕적으로 비난받을 것도 아니다. 성매매 수요와 공급은 항상 있어 왔고 그래서 성매매가 인류의 가장 오래된 직업 중 하나가 된 것”이라는 의견 속에 과잉금지 원칙에 위반해 성적 자기결정권 및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를 침해한다고 봤다.
다양성과 수많은 의견이 위축되고 있는 현시대에 언젠간 이 안건이 다시금 수면위로 올라오지 않을까 싶다.
이 책 “이슈상식”의 가장 큰 특징은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시사용어브리핑”은 매우 유익하고 여기에서도 대략 소개해 볼까 한다.
대중 앞에서 당황스러운 일을 경험한 후 여러 사회적 상황을 피하게 되는 정신질환을 ‘소셜 포비아’라고 하고, 입영 경쟁률이 치열한 사회현상을 반영하는 신조어는 ‘군대 고시’ 이 단어는 경제가 얼마나 어려운지 취업이 얼마나 고된지를 알려주는 낯말이 아닐까 싶다. 남자들이 매우 친밀한 관계를 의미하는 신조어는 ‘브로맨스’, 유명이니 자신의 이름 등을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권리는 ‘퍼블리시티권’이며, 중국에서 신세대 엄마를 지칭하는 말은 ‘라마’과 노동자에 의한 기계파괴운동은 ‘러다이트 운동’이다. 이 밖에도 다양한 단어들이 창조되어 소개되고 우리는 알아야 이해하는 고난위도 사회로 걸어가고 있는 느낌이다.
책의 중간을 넘어서면 취업생을 위해 준비된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소개해준다. 하지만, 꼭 취준생이 아니라도 이 책을 통해 얻은 상식은 사회를 이해하고 대화의 폭을 넓혀주는 좋은 지름길이 되어 줄거라 믿어 의심치 않으며 다시 나올 6월호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