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신 이슈 & 상식 2016년 2월호 - 무료 동영상 제공 취업.면접 필수 도서 / 주요 언론사 선정 이슈 30선 수록 / 특별기고 - 대학생들의 취업난 돌파구
시사상식연구소 엮음 / 시대고시기획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많은 취업준비생에게 힘이 되는 책 이슈상식 2월호가 나의 서재에 도착했다.
물론 나에게는 세상을 읽고 사회를 이해하며 지식을 쌓은 좋은 기회로 언제나 기다려지는 책이다.
지구촌의 시끌벅적하고 난해한 일들을 쉽게 버무려서 보기 좋고 먹기 좋게 전달해 주는 지식의 전달서 이슈상식 2월호는 이슈로는 북한 돌발 핵실험과 한일 위안부 문제의 타결 등의 어수선한 일부터 시사로 안신당과 누리과정 예산 정국 등의 이야기들이 보기에는 머리아프지만 잘 정리 되어 있다.
첫 글은 저유가 중국발 금융 패닉에 대한 대책으로 정부가 올해 성장률 목표치로 제시한 3.1%가 너무 낙관적이며, 주변 여건은 더욱 악화되고 수출과 내수는 불투명화 되어 올해 2.6%도 어렵지 않을까 하는 의견도 당연해 보인다. 특히 CEO 10명 중 6명이 올해 더욱 한국 경제가 더욱 나빠져 투자나 신사업 진출을 미루고 있는 등 경기 둔화 분위기가 뚜렷해지는 것으로 예측된다.
가슴 아픈 뉴스로는 아동학대로 붉어진 사회의 얼룩진 모습이 생각보다 심각한 모습으로 지면에 떠오르는 모습이다. 특히 2010년 이후로 아동학대의 경향은 더욱 증가되고 있으며, 그 폭행의 당사자가 부모인 경우가 많다는 것 또한 매우 경악할 만한 소식이 아닐까 싶다. 국가는 사안의 중대성을 인식하고 빠는 대책과 예산편성을 위해서 국가의 미래를 짊어질 아동의 폭력을 막고 예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도 답답한 위안부 문제 타결이나 시끄러운 이러저러 언급하기 싫은 정치판 이야기 및 선거를 앞둔 정책 이야기, 현대차의 내수 점유율 40%로 깨진 것, 세계 최대 바이오공장을 짓는 삼성, 담뱃값 인상의 세수인상 효과 및 공공부채의 심각성 등 여기 저기 사회의 힘겹고 답답하며 얼룩진 모습들이 2월의 안타까움을 더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즐겨 볼 수 있는 파트 시사용어브리핑은 오늘도 만들어지고 탄생되었거나 내가 접하지 못한 단어들이 수북이 쌓여서 나의 견문을 넓혀 주었다.
기업 활동을 진행함에 있어 일반 대중을 참여시키는 크라우드소싱, 만 3~5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공통의 보육,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누리과정, 식품과 기술의 결합어인 푸드테크, 지역벼로 특화 산업을 선정해 관련 규제를 풀어주는 규제 프리존, 품위 있게 죽을 권리를 보장하는 웰다잉 법, 중국 경제가 고도 성장기를 지나 안정적인 성장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는 신창타이, 혼자 밥을 먹는 사람들을 뜻하는 혼밥족,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부분 적용하는 균형의석제와 복수의 후보 중 가장 높은 득표율로 낙선한 후보를 배례대표로 뽑는 서패율제도 등이 쉽게 설명되어 있다.
이밖에도 읽지 않으면 후회되는 꼭 필요한 정보와 이슈, 문화소식 등이 가득하여 설과 함께 풍성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