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트렌드 2016 - 모바일, 온디맨드의 중심에 서다
커넥팅랩 엮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PC 기반의 온라인 채널이 모바일 채널로의 전환을 맞으며 모발일은 끝없는 변화를 추구해왔다.

 즉, 긴존의 온라인 채널과 몽바일 채널을 아우르는 옴니채널의 시대를 키워드로 '모바일 트렌드 2015'를 목도한 작년의 키워드는 이젠 PC와 TV로 대변되는 구매체를 넘어서는 새로운 전환점의 커넥팅랩을 넘어서 옴니채널을 서비스로 구현한 O2O, 즉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시장을 의미하는 단어가 다양한 서비스를 아우르며 시장을 앞도하고 았다. 이러한 시장의 빠른 변화를 읽어가기 위해 '모바일 트렌드 2016'을 꺼내드는 일은 이 시점에서 매우 중요한 선택으로 생각된다.


 '모바일 트렌드 2016'는 올해도 한해를 정리하고 미래를 내다 볼 수 있는 중요한 작업을 수행하였다. 나는 우선 그의 면면을 살펴보고자 한다.

'모바일 트렌드 2016'의 핵심은 온디맨드이다. '요구가 있을 때는 언제든지'라는 뜻으로 서비스가 수요자의 요구나 주문에 맞춰 언제든지 필요한 물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을 말한다. 그 대표적인 서비스가 우버로 "개인이 유휴 시간에 내 차를 다른 사람에게 제공하고 기사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로 공유경제의 활성화를 촉발한 사례로 지목되기도 한다.

 이렇게 콘텐츠의 생산 방시깅 변화한 것은 콘텐츠 소비자들의 니즈가 스마트폰을 통해서 실시간의 요구를 충족하는 서비스로 변화하였고 그 흐름이 스낵형 콘텐츠인 스낵컬쳐로 지목되기도 한다.

 이러한 요구와 동시에 수반되는 것이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며, 그 미래의 모바일 결제 시스템인 핀테크를 선도하고자 수많은 기업들이 경쟁을 시작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을 읽기 위해서 물품이나 서비스와 같은 자원을 소유의 개념이 아닌 사용과 공유의 개념으로 인식하여 서로 대여해주고 차용해 쓰는 공유경제와 라이선스나 판매권이 없는 일반인이 재화나 서비스를 불특정 다수에게 판매할 수 있도록 연결하는 플랫폼 비즈니스 모텔인 우버화, 그리고 수요자의 요구 혹은 주문에 맞춰 언제든지 필요한 물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디맨드라는 용어를 인식할 피요가 있다.

그와 함께 올해 화두가 된 320조의 막대한 시장을 형성하는 'O2O시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 주요 서비스로 치킨, 피자 등 배달을 스마트폰으로 주문하는 배달의 민족, 요기요, 배탈통 등이 대표적인 서비스이다.   

'모바일 트렌드 2016'은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콘텐츠를 자기만의 방식으로 제작하는 UCC와 SNS문화를 이야기하고, 역시 모든 기업이 미래의 가치로 가장 많이 군침을 흘리고 잇는 모바일 결제 시스템과 웨어러블 시장의 한 측면인 스마트워치 및 모바일 디바이스로 미래의 시장을 정리하고 있다. 

 사실 미래의 트렌드는 이미 현재의 피어나는 새싹에서 번저나갈거라 예측하는 현재의 반영이며 과거의 종합이다. 하지만 트렌드의 형성이 다른 방향으로 변할지는 미지수이기에 예측은 쉬운 작업은 아니다.

 책의 앞부분에 "고객의 손끝에서 움직이는 모바일에 기업의 생존이 달린 세상"이라는 말에서 그 미래의 흐름이 우리의 선택에 있다는 말에 공감하며, 다양한 트렌드에서 기업의 운명을 결정할 미래의 선택이 소비자에게 있음을 기업 또한 인식하기를 바라며, 내게 닥친 가까운 미래이자 새로운 흐름을 읽을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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