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6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6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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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를 읽고 미래를 예측하는 트랜드 코리아는 한해를 마감하면서 2015년을 정리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좋은 지침서가 되어 주었다.

올해도 아직 경기침체의 늪에서 빠져나오지는 못하고있지만, 새로운 이슈와 사업으로 2016년을 예측하고 자 '트랜드 코리아 2016'을 펼치게 되었다. 

 매년 10대 트랜드 키워드의 첫 글자를 조합하여 그해의 띠 동물이 되도록 킹워드를 작명하는 김난도 교수는 올해의 키워드로 '멍키바'로 정하였다.

 '멍키바'는 어린이 놀이터나 군대 유격장에서 볼 수 있는 구름다리로 원숭이처럼 매달려서 이동할 수 있게 한 구름다리 형태를 띤 놀이기구이다. "2016년 대한민국을 둘러싼 정치, 사회, 경제적 위기의 깊은 골을 원숭이가 구름다리를 넘듯 신속하고 현명하게 무사히 건너, 안정된 2017년에 도달하고자 하는 소망"을 담은 키워드라고 한다.

 트랜드 코리아 선정 2015년 대한민국 10대 트랜드 상품은 다음과 같다.

 불안한 현실 속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기제로 '단맛', 숨겨져 있던 진짜 실력에 대한 공정한 평가인 '복면가왕', 속도의 사회에서 찾는 평범한 것의 가치인 '삼시세끼', 자기애가 극대화된 현대판 나르키소스인 '셀카봉', 쿡방과 내식 중심의 미각 열풍인 '세프테이너', 가족 중심적 여가문화 확산과 가성비의 강조인 '소형 SUV', 가격과 품질에 대한 소비자 기대 수준의 지각 변동인 '저가 중국전자제품', 1인 가구의 증가와 개인화된 라이프스타일의 확산을 뜻하는 '편의점 상품',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관심 확대의 반로인 '한식 뷔페'가 뽑혔다.

 

'코리아 트랜드'는 근거있는 과거를 회고하고 그를 통해서 미래를 전망하는 이유있는 통찰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번호에도 2015년 소비트렌드의 회고를 통해서 한해를 돌아다 볼 수 있었다.

 넘쳐나는 제품과 정보 속에서 결정장애 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 퍼져있는 '햄릿증후군', 오감이 세밀해지고 그동안 익숙하지 않았던 감각이 주목 받는 '감각의 향연'을 통해서 다양한 감각이 뒤섞임,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쇼핑을 즐기는 크로스 쇼퍼들에 따라 유통채널이 확장되는 '옴니채널 전쟁', 내 눈으로 직접 확인해야 직성이 풀리고, 지인들과 ㄱ동유하며 검증해야 마음이 놓이는 '증거중독' 등과 이외에도 부수적인 서비스의 결합으로 새로운 제품군을 형성하거나 치고 빠지려는 소비자의 서향과 그 눈을 사로잡으려는 노력들이 2015년의 트랜드를 구성하였다.

 제목으로 생소한 것들이 내용으로 확실히 이해되고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트랜드 분석이었다. 즉, 여기저기 복잡하게 널부러져 있던 사실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내가 보낸 한해의 소비자 트랜드가 정리되어지면서 반대로 시장과 기업의 상품과 광고의 흐름도 이해할 수 있는 해안을 안겨주었다.


그렇다면 2016년에는 어떠한 트렌드가 시대를 새롭게 수놓을까? 김난도 교수의 예측은 다음과 같다.

 'MONKEY BARS'로 이야기되는 새로운 트랜드의 첫번째는 Make a 'Plan Z'로 플랜 A가 최선이고 플랜 B가 차선이라면 플랜 Z는 최후의 보루로 최악의 상황에서도 우아한 소비를 유지하려는 세대를 말한다.

 두번째, Over-anxiety Syndrome롸 과잉근심사화, 램프증후군으로 경제적, 사회적 불안이 계속되면서 집단적인 불안장애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예민해진 소비자들의 마음에 호소하는 불안 마케팅과 근심해소 상품등이 줄을 잇는 트렌드.

세번째, Network of Multi=channel Interactive Media는 1인 미디어 전성시대를 예측했다. 1인 미디어는 극세분화되는 소비시장에서 대중들의 취향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다채로운 콘텐츠를 생산하는 데 최적의 미디어로 각광을 받을 것이다.

네번째, Knockdown of Brands, Rise of Value for Money는 브랜드의 몰락, 가성비의 약진으로 브랜드의 역할이 무너지고 가격과 성능의 대비를 으미하는 가성비가 브랜드의 역할을 대신하면서, 노브랜드, 신생브랜드 등 절대가치를 추구하는 상품과 서비스들이 각광을 받는 소비자 패턴이다.

다섯번째, Ethics, on the Stage인 연극적 개념소비로 착한 소비가 자신의 가치를 표현하는 과시의 아이템으로 변질되고 업사이클링 제품이 원래의 취지와 달리 명품화되면서, 사히적으로 쌓인 기부피로가 스마트폰 앱으로 게임하듯이 소비자드르이 패턴으로 도래하면서 모든 단체들이 이타적 행동의 본질을 다시 생각하는 국면을 맞게되는 트렌드이다.

여섯번째는 Year of Sustainable Cultural Ecology인 매래형 자급자족으로 도시적 라이프스타일은 유지하면서 인간적인 삶을 누릴 수 있는 수단의 삶을 추고하고 생태도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된다.

일곱번째는 Basic Instincts인 원초적 본능으로 B급과 비주류, 루저와 질서파괴자가 더 환영받는 시대에 관심을 갖게되는 트렌드이다.

여덟번째는 All's Well That Trends Well로 대충 빠르게, 있어 보이게라는 뜻으로, 전국구 리더보다는 작은 유명인이 새롭게 각광받는 디지털 환경 아래서, 진지하고 어렵게 얻을 수 있는 본질보다, 쉽고 가볍게 얻을 수있는 임시방편의 소비가 늘어나게 되는 트렌드이다.

아홉번째는 Rise of Architec-kids인 체계적 육아법의 등장으로 설계사가 단계별 공정에 주의를 기울이듯 자녀를 교육하는 엄마들이 육자의 정답을 SNS를 통해 찾으면서 육아관련 시장의 변화와 새로운 가치관의 라이프스타일이 떠오르게 된다.

마지막은 Society of the Like-minded 취향공동체로 소비자 세분화의 기준이 취행으로 바뀌면서 특화된 전략으로 고객 각자의 취행을 저격할 수 있는 스나이퍼가 필요한 시점이 된다.


민족적 이데올로기와 종교적 분쟁으로 시끄러운 세상에서 소비자패턴은 세분화되고 1인에 맞추어간다는 사실이 참으로 인상적이었다. 이러한 2016년의 패턴은 지금 현재의 분석이자 변화된 세상을 읽는 잣대로써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 다가올 한해를 기대하며 새로운 트렌트로 이루어질 신 세계를 기대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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