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신문으로 공부하는 말랑말랑 시사상식 경제ㆍ경영 편2016 신문으로 공부하는 말랑말랑 시사상식 경제.경영 편 - 경제.경영 관련, 금융권 취업준비생, 관련 학과를 준비하는 대입준비생, 또 테셋을 준비하는 학생 등을 위한 맞춤서! 신문으로 공부하는 말랑말랑 시사상식
시사상식연구소 엮음 / 시대고시기획 / 201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세상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는 신문의 기본문법에 대해서 경제, 경영의 분야의 최신정보와 뉴스를 엄선해서 말랑말랑한 해설을 덧붙여 취업, 대입, 테셋 그리고 경제에 관심 있는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구성된 책이 신문으로 공부하는 말랑말랑 시사상식이다.

상식을 찾아보거나 더 이상 지루하고 따분하게 볼 필요 없이, 시사용어와 시사이슈를 각각 정리하고 뉴스 속 상식과 더불어서 그 정보를 바로 풀 수 있도록 퀴즈를 넣고 그 설명을 아래에 수록한 것은 신의 한수로 보인다.

경제의 복잡한 경제활동참가율, 국내총생산, 국민총생산, 국채, 환리스크, 기축통화, 애그플레이션, 리디노미네이션, 엥겔지수 등 꼭 필요하고 알아야 할 주제들이 경제 분야에 정리되어 있다.

예를 들어 내가 번 돈 중 소비, 저축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소득을 가처분 소득이라하고, 국제농산물 가격이 급등하면서 일반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을 애그플레이션이라하며,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체감물가가 올라가는 것을 스크루플레이션이라하고, 가계의 총 소비지출액에서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엥겔지수이다.

경영으로 들어오면 핫한 용어인 O2O 마케팅, 케미 마테팅, 카르텔, 포이즌 필, 크라우드펀딩, 정크본드, 트윈슈머, 승자의 저주 등의 용어등이 정리되어 있다.

이중에서도 재미있는 용어로 외부에서 적대적 인수합병 시도가 생기면 기존 주주들은 미리 정해진 가격에 신주를 살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해 지분을 늘리는 제도를 포이즌 필이라한다.

금융으로 넘어가면 그렇지 않아도 머리아픈 숫자에 어려운 용어가 가득하다. 하지만 시사상식으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매우 유익하다.

삼성페이, 랩어카운트, 파생상품, 상장, 서킷브레이커, 노란우산공제, 총부채상환비율, 역모기지론, 하이일드펀드 등 다양한 용어를 책을 통해서 쉽게 정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국제로 넘어가면 다양한 협정과 기준 등의 용어들이 귀에 속속 들어오게 정리되어 있어 편리하다.

상식은 세상을 이해하는 중요한 도구로 용어를 이해하고 그 용어를 사용할 수 있다면, 복잡하고 어려운 상식도 삶의 일부로 유익하게 되리라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