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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술사를 보다 세트 - 전2권 - 이미지와 스토리텔링의 미술여행 ㅣ 한국미술사를 보다
심영옥 지음 / 리베르스쿨 / 2015년 7월
평점 :
서양의 그림에 익숙한 한국 사람들에게 한국의 그림이라면 김홍도와 장승업과 같은 조선후기의 화가들이 떠오르기 일색이다. 나 또한 그림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선조의 그림에 문외한이라 상당한 호기심을 가지고 책장을 넘겼다.
‘한국미술사를 보다.’는 알면 알수록, 보면 볼수록 아름답고 찬란한 한국 미술에 대한 우수성뿐만 아니라 민족의 삶과 미의식에 대한 이야기를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책이다. 왜냐하면 지금의 찬란한 문화는 과거로부터 연유하여 풍부해졌기 때문이다.
‘한국미술사를 보다.’는 한국의 회화사, 조각사, 도자사의 각각을 3장으로 엮어서 시대별 한국의 미를 보여준다.
회회사를 둘러보면, 선사 시대 암각화로 시작해서 삼국 시대 지배층의 호사스러운 삶과 일상을 보여주고, 회사의 황금기라 칭하는 고려 시대에는 불교와 함께 어우러지는 품격 높은 회화의 모습을 비추어준다. 하지만 가장 관심은 가는 것은 역시 조선과 근대의 그림으로 낯익으면서 아름다움이 빛을 바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5만 원권에 숨겨진 비밀을 보면, 신사임당의 묵포도도부터 초충도 수병, 어몽룡의 월메도, 이정의 폭죽도까지 한 문화재를 그대로 수놓은 모습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힘있는 필체의 김정의 부작락도, 신비 그 자체인 정선의 정선필 금강전도, 민속화로 민중의 삶을 보여주었던 김홍도의 벼 타작, 우물가와 신윤복의 미인도까지 조선과 시대를 초월하는 걸작들의 보습이 설명과 함께 우리에게 보여진다.
근대로 넘어오면 직접 본적이 있는 박수근화백의 빨래터가 인상적으로 보인다. 소박한 서민들의 생활상을 담았으면서도 독학으로 공부하여 밀레의 모습을 익혔던 시대의 천재화가.
이러한 이야기들은 조각사와 도자사에도 잘 흘러내려 입을 다물지 못하게 하는 훌륭함과 기품이 새겨져 있다. 특히, 12세기 중엽 이후 상감 청자의 모습은 문향이 아니라 빛으로 장식한 듯 생동감이 있고, 섬세함과 창의성을 엿볼 수 있다.
중고등학교때 자주 보았던 ‘청자 상감 운학무늬 매병’의 경우 그 따라올 수 없는 기법과 독특성의 모습은 긍지를 심어주기 충분해 보였다.
우리 몸에 맞는 우리 것이 좋은 것이라는 말이 있듯이, 훌륭한 우리의 아름답고 품격있는 그러면서도 문화와 삶이 고스란히 보관되어있는 우리의 가치 있는 문화유산을 더욱 알려서 많은 사람들이 자긍심이 고취되기를 바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