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광팬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레이디 가가에게 배우는 진심의 비즈니스
재키 후바 지음, 이예진 옮김, 이주형 감수 / 처음북스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이 책 ‘광팬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는 레이디 가가를 분석해서 그를 통해 배우는 로열티라는 블로그로 유명해진 작가 재키 후바가 레이디 가가 개인에 대한 이력과 배경, 팬을 다루는 철학 그리고 고객 로열티를 주제로 한 레슨 등을 기업 사례에 적용하여 풀어낸 책이다.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기존고객보다 신규고객에 5배 이상 더 많은 비용을 투자한다.
하지만 반대로 기존 고객 유지에 힘쓴다면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동시에 입소문을 통한 신규 고객 유치도 저절로 가능해진다는 당연한 사실을 레이디 가가는 실천하고 있었다. 즉, 골수 팬클럽인 리틀몬스터에 집중 투자하면서 긍정적인 소문을 전파하고 새로운 팬을 끌어 모으는 전략을 초기부터 직관적으로 실행한 것이다.
레이디 가가는 팬이 단순한 돈벌이 수단이 아니라 그들 덕택으로 성장했고 지금의 인기를 구축하였다는 신념하에 팬들과 상당한 유대감을 형성한고 있다고 한다.
그녀의 커뮤니티 구축 방법은 5가지로 생각을 공유하고, 진정성을 추구하며, 함께 경험하고, 중요한 사건을 기념하며 협력을 도모하라는 데에서 찾는다. 이러한 커뮤니티 구축의 방법은 곳곳의 기업에 중요한 실천 방법으로 적용되고 있다.
또한, 그녀는 이름에 어떠한 힘과 영감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커뮤니티에 이름을 붙였다. 리틀몬스터!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메이커스 마크 앰배서더에서 메이커스 마크 버번 위스키를 소개할 때 활용되었다.
이 밖에도 ‘광팬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그녀가 팬들을 대하는 다양한 모습과 그녀의 행동에 기업들이 배울 수 있는 마케팅전략들과 적용사례를 설명하며 스타가 하나의 기업이며 그녀의 성공이 우연이 아님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커뮤니티의 활성화는 또 다른 사업의 기회를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고 그녀의 전략은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