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비즈니스 성공비결 - 인도로 간 포스코맨, 비즈니스의 멘토가 되다
방길호 지음 / 피톤치드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최고의 성장엔진 중국이 주춤하면서 많은 우려를 낳고 있다. 가장 많은 인구에 넓은 땅덩이 그리고 고공행진을 계속해오던 경제성장국 중국에서 많은 기업들이 회의를 느끼고 떠나고 있다.

그리고 떠오르는 다양한 국가들이 있지만 제 2의 인구 대국 인도는 많은 사람들과 국가들의 관심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는 당연히 중국도 상당히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중국보다 높음 20188%GDP성장으로 세계의 새로운 경제추진 엔진으로 떠오르는 인도의 경제를 들여다보기 위해서 인도 비즈니스 성공비결을 선택하였다.

인도 비즈니스 성공비결은 기업이나 일반 경제인들이 어떻게 인도를 통해서 사업 기회를 효과적으로 잡고, 어떻게 그 문화와 법에 따라 효율적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할지 그리고 향우 인도에서 유망한 사업의 업종에 대해서 3편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제조업의 부흥을 통해서 경제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모디 수상이 이끄는 인도는 외국에 대한 차별이나 편견이 없이 다양한 정부 투자와 규제완화를 통해서 다양한 세계적 기업들을 이미 자리 잡고 있다.

이렇게 열린 시장에 기업들은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작가는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좋은 품질의 제품으로 인도의 다양한 규제를 철저히 파악하고, 거래방법이나 자금 조달방법, 세금처리관련 정보와 인도 현지인력이나 그들의 특성에 대해서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설명해 준다.

특히 인도에서의 비즈니스 에티켓을 보면 문화에서 볼 수 있는 경로사상이나 서열문화, 남존여비 사상, 약속 잡기에서 오해하지 말아야 하는 그들의 문화, 대화의 주제나 피해야할 이야기들 그리고 선물에 대한 에티켓이 잘 설명되어 있다.

하지만 가장 눈길이 가는 파트는 인도에서 유망한 사업을 소개하는 마지막 파트로 모바일 인구의 증가와 젊은 국가로 35세 이하가 인구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는 인도 그리고 점점 확대되어가는 인터넷 인프라는 중국과 일본 그리고 우리가 하고 있는 4차산업의 다양한 서비스 등이 가능할 것으로 점쳐져서 많은 국내 IT기업의 활로를 열어줄 것으로 생각된다.

이미 세계적인 기업들이 진출하여 물류, 인터넷, 스마트폰을 위시한 다양한 서비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의 젊은 기업과 스타트업에 많은 길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보다 멀고 조금 잊혀졌 던 인도의 비즈니스에 대해서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정보탐색의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