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MZ 2019 - 밀레니얼-Z세대 5대 마케팅 트렌드
대학내일20대연구소 지음 / 한빛비즈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트렌드의 주류를 형성하는 20대의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트렌드를 읽는 것은 가장 빠른 사회변화와 미래를 읽는 방법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의 대학가에 뿌려져서 그들의 문화와 활동을 중심으로 소개하는 대학내일20대 연구소20대의 트렌드워칭 그룸과 대학생으로 구성된 유니파일러 그룹과의 오랜 소통을 통해서 20대가 창조하고 선도하며 확산하고 있는 트렌드를 분석하여 현재와 미래의 문화를 예측할 수 있는 트렌드 MZ 2019’를 발간하였다.

책은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뜻하는 MZ 트렌드를 통해서 파트1에서는 키워드 히스토리 즉, 과거 2013년부터 2018년도의 키워드를 정리하고 2018년의 MZ트렌드를 다시 리뷰하였다.

파트2에서 는 MZ트렌드 키워드5를 통해서 5개의 키워드를 제시하고 그에대한 설명을 달았다. 키워드를 살펴보면 내 안의 기준을 세우고 따르는 마이싸이더를 통해서 자유분방한 개성과 소소한 노력과 성공, 그리고 나만의 방식과 파이싸이더 포캐스트를 통해서 2019년을 예측한다.

또 다른 키워드인 오감을 만족시키는 현실 같은 감가에 끌리는 실감세대라는 단어를 통해서 낯선 설렘과 일상에 오감을 더하는 아주 작은 차이, 간접체험이 아닌 직접 체험의 세대의 모습과 그를 통한 내년을 예측한다.

검색보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따른다는 팔로인을 통해서는 경험의 신뢰와 내가 좋아하는 취향 그리고 친근함으로써 끌리는 모습 등을 모여주며 내년을 예측한다.

마지막 가취관과 소피커라는 두 개의 키워드를 통해서는 취향을 중심으로 모이는 여가생활과 유희를 보여주고, 나의 소신을 거리낌 없이 말하는 소신과 소신 태클 등을 통해서 밀레니얼 세대의 경제를 보여준다.

파트3에서는 MZ컨슈머리포트라는 제목하에 문화, 라이프 스타일 등 그들이 즐기는 것과 맛집, 외식 등의 먹거리 그리고 뷰티, 패션 등의 더하는 것 즉, 나다움을 표출하는 것 마지막으로 미디어나 SNS를 통해 디지털한 모습을 보여준다.

여기에서 MZ가 선호하는 모바일 콘텐츠나 소셜미디어 이용률 그리고 유튜브의 신뢰도와 참여율을 인포 그래픽으로 한눈에 볼 수 있어 그들이 추구하는 문화를 느낄 수 있다. 특히 유튜브라는 공간을 통해서 그들이 필요한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는 그리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이라는 점에서 유튜브의 확장성에 다시금 놀라게 되었다.

마지막 파트에서는 MZ게임 체인저를 통해서 그들의 분야별 브렌드와 신조어를 통해서 MZ의 모습을 생생히 느낄 수 있고, 앞으로의 트렌드의 변화를 읽을 수 있었다.

트렌드 MZ 2019’은 인포그래픽을 이용한 주제어의 표현을 통해서 그들의 통계를 한눈에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밀레니얼 세대와의 충분한 소통을 통한 다양한 자료와 통계치를 통해서 충분히 설득력있고, 기업가라면 누구나 읽어봐야하는 트렌드의 물결을 보여준 책으로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