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트렌드 MZ 2019 - 밀레니얼-Z세대 5대 마케팅 트렌드
대학내일20대연구소 지음 / 한빛비즈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트렌드의 주류를 형성하는 20대의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트렌드를 읽는 것은 가장 빠른 사회변화와 미래를 읽는 방법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의 대학가에 뿌려져서 그들의 문화와 활동을 중심으로 소개하는 ‘대학내일20대 연구소’는 20대의 트렌드워칭 그룸과 대학생으로 구성된 유니파일러 그룹과의 오랜 소통을 통해서 20대가 창조하고 선도하며 확산하고 있는 트렌드를 분석하여 현재와 미래의 문화를 예측할 수 있는 ‘트렌드 MZ 2019’를 발간하였다.
책은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뜻하는 MZ 트렌드를 통해서 파트1에서는 키워드 히스토리 즉, 과거 2013년부터 2018년도의 키워드를 정리하고 2018년의 MZ트렌드를 다시 리뷰하였다.
파트2에서 는 MZ트렌드 키워드5를 통해서 5개의 키워드를 제시하고 그에대한 설명을 달았다. 키워드를 살펴보면 내 안의 기준을 세우고 따르는 ‘마이싸이더’를 통해서 자유분방한 개성과 소소한 노력과 성공, 그리고 나만의 방식과 파이싸이더 포캐스트를 통해서 2019년을 예측한다.
또 다른 키워드인 오감을 만족시키는 현실 같은 감가에 끌리는 ‘실감세대’라는 단어를 통해서 낯선 설렘과 일상에 오감을 더하는 아주 작은 차이, 간접체험이 아닌 직접 체험의 세대의 모습과 그를 통한 내년을 예측한다.
검색보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따른다는 ‘팔로인’을 통해서는 경험의 신뢰와 내가 좋아하는 취향 그리고 친근함으로써 끌리는 모습 등을 모여주며 내년을 예측한다.
마지막 가취관과 소피커라는 두 개의 키워드를 통해서는 취향을 중심으로 모이는 여가생활과 유희를 보여주고, 나의 소신을 거리낌 없이 말하는 소신과 소신 태클 등을 통해서 밀레니얼 세대의 경제를 보여준다.
파트3에서는 MZ컨슈머리포트라는 제목하에 문화, 라이프 스타일 등 그들이 즐기는 것과 맛집, 외식 등의 먹거리 그리고 뷰티, 패션 등의 더하는 것 즉, 나다움을 표출하는 것 마지막으로 미디어나 SNS를 통해 디지털한 모습을 보여준다.
여기에서 MZ가 선호하는 모바일 콘텐츠나 소셜미디어 이용률 그리고 유튜브의 신뢰도와 참여율을 인포 그래픽으로 한눈에 볼 수 있어 그들이 추구하는 문화를 느낄 수 있다. 특히 유튜브라는 공간을 통해서 그들이 필요한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는 그리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이라는 점에서 유튜브의 확장성에 다시금 놀라게 되었다.
마지막 파트에서는 MZ게임 체인저를 통해서 그들의 분야별 브렌드와 신조어를 통해서 MZ의 모습을 생생히 느낄 수 있고, 앞으로의 트렌드의 변화를 읽을 수 있었다.
‘트렌드 MZ 2019’은 인포그래픽을 이용한 주제어의 표현을 통해서 그들의 통계를 한눈에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밀레니얼 세대와의 충분한 소통을 통한 다양한 자료와 통계치를 통해서 충분히 설득력있고, 기업가라면 누구나 읽어봐야하는 트렌드의 물결을 보여준 책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