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CEO여, 회계로 무장하라 - 한 눈에 쏙, 전문가가 쉽게 풀어주는 스타트업 & 중소기업 CEO 맞춤형 회계특강
오근형 지음 / CEO파트너스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회사에 돈을 버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또 있을까?
하지만 돈을 버는 것만큼 잘 처리하여 관리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기에 회계는 본연한 회계사의 업무라기보다는 CEO에게 꼭 필요한 지식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아도 정돈되지 않은 회계지식을 정리하고 싶었는데 이번 ‘CEO 회계로 무장하라’ 접하며 매우 기대되는 마음에 책을 펼쳤다.
보통 회계사가 회계책을 펴면 기본 설명이 적고 실례를 통해서 복잡한 회계를 마구잡이로 설명하여 머리 아플 때가 한두 번이 아닌데, 이 책 ‘CEO 회계로 무장하라’는 전문가의 지식자랑 스토리보다는 정말 스타트업을 영위하는 아니면 회계에 무지한 사람들이 차근차근 회계의 단어와 어법 그리고 실례를 접할 수 있도록 모든 용어를 간편하고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런 용어가 꼭 필요하나 싶은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차변, 대변, 자기자본이익률, 이익잉여금, 대손상각비 등의 용어들이 아직 회계용어로 사용되는 것에 개인과 일반인을 대표해서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CEO 회계로 무장하라’에서는 지면과 용어정리 또는 예시를 통해서 적절하게 부적합한 용어들을 응징하며 풀어 설명한다.
책은 법일설립부터 시작되는 다양한 회계구조와 돈이 들어와 유통되는 현금성자산이 회계장부를 휘젖고 다니는 실태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에서 현금과 자산이 어떻게 흐르는지 매출은 회사의 가치를 또는 수익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잘 설명되어 있다.
무엇보다도 좋은 것은 계속 새로운 예제로 독자를 혼란시키지 않고, 하나의 예재로 기업회계의 뼈대에 들어가는 모든 용어를 설명하고 있다.
‘CEO 회계로 무장하라’는 회계의 용어는 어렵지만 회사에 다니는 사람이나 회계를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이 이 회계 흐름의 이해를 통해서 회사가 얼마나 건전하고 투명하게 외부에 회사를 공개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책은 가지고 다니면서 보기 쉬운 분량으로 한동안 나의 손에서 떠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된다. 정말 혼란스럽던 용어와 회계의 흐름을 정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