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대를 위한 미래과학 콘서트 - 인공지능 시대에 우리가 꼭 알아야 할 교양과학 10월의 하늘 시리즈 5
정재승 외 지음 / 청어람미디어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에게 다가온 미래는 어떠한 모습일까? 현재의 기술단계에서 미래를 가장 잘 예측하는 것은 과학자의 시각이 아닐까 싶다. 그 이야기를 쉽게 풀어낸 책이 십대를 위한 미래과학 콘서트이다.

알파고영향으로 우리에게 가장 크게 다가오고 있는 인공지능,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변화, 로봇 기술로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자동차와 스마트 교통 등 현재 우리사회에 미치는 다양한 과학의 이야기들을 그 분야 전문가들이 챕터를 맡아 풀어내고 있다.

기계의 뇌를 연구하는 정재승교수는 인간을 닮은 휴머노이드 로봇이 인간의 노동을 대신하면서 발견하는 이야기나 인공지능과 인간의 뇌를 구별하여 인공지능시대를 대변하는 다양한 이야기를 쏟아낸다.

스마트폰의 이야기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 가져다주는 스마트 혁명을 통해서 우리의 사회와 삶이 어떻게 변화할지 그리고 우리가 문명의 이기이자 위험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보여준다.

전기차, 수소차 등의 연료에너지를 얘기하는 시대에서 자율주행으로 편리함을 만끽할 수 있는 미래의 스마트자동차시대에서는 우리가 상상하거나 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십대를 위한 미래과학 콘서트는 꼭 미래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우리의 삶에서 인간이 갖고 싶은 욕망으로 분출된 미래의 과학과 연결하여 하나의 스토리를 구성하고 한 분야가 아니라 스마트와 연결되는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서 생각의 폭을 확장시킨다.

과학을 과학자의 전유물이 아니라 우리가 경험하고 살아갈 세상으로 전제하여 우리가 단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그 혜택이자 위험을 어떻게 능동적으로 받아들이고 위험을 피해서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갈 수 있을지 생각하게 된다.

미래를 경험하기 전까지 우리는 모두 현재의 틀에서 갖혀 하나의 메트리스 속에 살고 있다.

하지만 작가들이 이야기하는 전문가의 생각과 교류를 통해서 미래를 경험하고 그 속에서 더 많은 생각과 아이디어로 세상을 열고 그 흐름에 뛰어들어 갈 수 있는 기회를 작은 시간이나마 만끽 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