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최신 이슈 & 상식 11월호 - 공기업.대기업.언론사.대입 NCS + 적성 + 논술 + 면접 대비
시사상식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방탄소년단의 멋진 커버사진으로 시작된 이슈상식은 복잡하고 혼돈스러웠던 지난달의 이슈와 상식들을 독자의 눈과 귀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정리되어 돌아왔다.

탑이슈로는 아직 부족한 나라의 공공의료를 강화하여 서비스 격차를 없엔다는 좋은 소식으로 긴급환자의 이송 체계나 어린이, 장애인 등과 취약계층에 의료 강화에 힘쓴다는 소식은 매우 반가워 보인다.

이슈상식은 조금 짜증나는 정치, 어렵기만한 경제, 조금 먼나라 얘기인 외교, 답답하기만한 사화와 교육 등 다양한 주제들을 핵심을 위주로 사진과 정리 그리고 어려운 단어 정리를 통해서 촘촘히 정리한다.

문화 미디어에서는 오랜만에 부산국제영화제가 정상적으로 개최되었다는 이야기로 시작되어 BTS가 북미투어로 국위를 선양한다는 반가운 소식이 전해진다.

살아가며 모든 것이 정치라고는 하지만 지킬 분야는 좀 지켜주는 것도 다양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좋은 뒷받침이 아닐까 싶다.

내가 가장 흥미로워하는 분야가 문화와 과학인데 이번 과학에서는 뇌혈류지도를 새로 그렸다.”는 주제로 뇌경색을 일으키기 전 위험을 예측할 수 있는 자기공명영상의 기술의 발전과 A형간염 간부전 환사에게 간이식을 할 수 있는 예측 모델에 개발로 삶이 더욱 건강해 졌다는 좋은 소식이 실렸다.

특히, 노화 원인 활성산소 제거 신항산화제 개발에서는 기존 비타민이나 펩타이드류와 같은 유기 소재가 열에 약해 취약했는데, 차세대 2차원 전자 소재인 전이 금속 디칼코겔나이드 나노 시트를 생분해성 생체고분자로 기능화해 무독성의 항산화 소재를 개발했다는 소식으로 물, 오일, 산성도, 온도, 빛 등에 안전적으로 항산화 성능이 지속된다는 개발은 매우 산업과 연결성이 깊어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된다.

이번 상식오픈캐스트에서는 외국인 대입을 통해서 한국을 조명하였는데 이것은 11월에 치를 수능과 초점을 맞추어 시기적절한 기사로 생각된다.

이번에도 한 달간 화제의 용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다양한 상식 용어들이 나의 굳은 뇌를 채우는데 충분했다.

크립토재킹, 더블케어, 인플루언서, 노오더족 등 정말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을 한꺼번에 생각시켜준 좋은 정리였다.

이번달 이슈상식도 시기적절하고 남녀노소 그리고 자기가 속한 산업별 직업군에 맞게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알짜 정보 정리로 도움을 주지 않았나 싶다. 한해의 마지막을 기대하며 다음달로 책의 내용을 기대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