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2019 ICT 트렌드 - 크로스 테크놀로지의 시대가 온다
크로스테크랩 지음 / 한즈미디어 / 2018년 11월
평점 :
판매중지


정보통신기술을 말하는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은 이미 산업 전반의 트렌드로 이를 기반에 두고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사업을 구축하고 있으며, 스타트업의 젊은이들도 이 분야에 뛰어들고 있다.

“2019 ICT 트렌드는 침체의 경제상황에서 우리가 이 새로운 ICT기술을 이용하여 어떻게 산업구조를 개편하고 전 세계의 시장을 주도할 것인지 현재의 흐름과 우리가 탑승해야할 분야들에 대해서 전반적이 트렌드를 분석하고 있다.

시작은 5G이다. 5G는 전국망 구축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이미 우리 이동통신 3사에서 거의 준비를 끝낸 상황으로 VR이나 AR 등의 획기적인 서비스는 5G로만 가능하다.

음성만 가능했던 1세대에서 문자를 주고받는 2세대를 지나 영상과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주고 받는 3세대를 거쳐 롱텀에볼루션이라 불리우는 3세대보다 10배 빠른 4세대에 있는 우리는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을 가장 큰 특지으로 하는 5G , 5세대를 준비하고 있다.

5G시대에는 영화 한편을 1초에 받을 수 있는 20배 빠른 속도에 접어들면서 우리가 현실 구현으로 많은 혜택을 볼 수 있는 인공지능,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에 스마트폰으로 접근할 수 있다. 이것은 스마트 공장으로 제조업이 똑똑해지고, 스마트시티를 탄생시키며, 무인자동차의 실현되고, 평면 게임이나 영화에서 체감할 수 있는 영상이나 콘텐츠, 헬스케어 시장의 활성화, 보안과 안전시장이 건강해진다.

“2019 ICT 트렌드는 이 5G를 바탕으로 가상과 증강현실, 개인화된 금융 서비스 테크핀, 3D 프린팅,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프롭테크와 에듀테크, 푸드테크를 소개해 준다.

이중 흥미로운 것은 오바마가 트럼프를 욕하는 영상으로 화제가 되었던 GAN으로 가짜 동영상을 자연스럽게 만들어내어 주목을 받았다.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은 수동적인 학습에서 벗어나 능동적 학습을 할 수 있어 인공지능의 초석이 되는 기술로 지도 학습의 한계를 벗어나 스스로 공부할 것을 찾아 학습하는 최초 비지도 학습 모델이다.

이러한 서비스는 개인에 맞추어 스타일을 완성해 주는 것 뿐만아니라 마케팅용 인공지능 기반 동영상 제작 솔루션이나 음성광고 시장, 동영상 내 광고 시장, 가상과 증강현실의 몰입형 미디어 플랫폼에 영역을 확장하며 빠르게 성장할 것이다.

“2019 ICT 트렌드에서 소개되는 기술들이 현재에 적용되고 있거나 빠르게 도달하고 있어서 곧 우리가 경험해야할 미래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통해서 새로운 부를 만들어 나가는 시장공략이 필요해 보인다.

내년의 ICT 트렌드를 가름하며 우리의 관심을 집중해야 될 분야를 학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