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6개의 미래지도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서울오피스 지음 / 토트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T는 이미 우리산업의 가장 큰 축으로 성장하였고, 많은 사람들이 IT와 연결된 직업으로 우리가 누리는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다.

그렇다면 IT는 어떠한 분야에서 어떠한 연계를 꿈꾸며 인간에게 다가오는지 궁금함에 모든 것이 연결된 세상 IT레볼루션을 펼치게 되었다.

책은 인터넷 쇼핑몰로 알고 있는 아마존의 확장, 페이스북의 데이터, IBM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사례를 보여주며 그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인공지능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하지만 그 모든 것은 연결되지 않는다면 큰 이득이 없다.

책은 스마트폰이라는 하나의 창을 통해서 아니 그를 넘어선 3차원의 촉각적인 인터페이스를 이야기하고 그가 실현하는 IoT세상을 이야기한다.

세상이 모두 연결되어 있다면 모두가 행복할까? 그렇게 보이지는 않는다.

현재 이란에 대한 경제 재재를 해서 멀리 떨어져 있는 우리나라도 타격을 보니 말이다. IT세상에서도 다양한 리스크가 동반된다.

공유경제의 리스크, 정보시대의 리스크, 네트워크의 위험성, 스마트세상의 위험성 등 모든 혜택에는 양면이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우리 생활에 IT는 파고들어와 기존에는 느낄 수 없는 다양한 변화와 이익이 모든 것이 연결된 세상 IT레볼루션에서 소개된다.

또한, 데이터를 통해 생산되는 제품들은 더 다양한 제품을 더 빨리 생산하여 고객이 주문하기 전에 배송을 시작하는 단계에 다달았다.

자동차는 어떠한가? 인간의 목소리로 출발하는 자동차의 시대로 다달으면 차는 더 이상 소유의 대상이 아니라 연결의 단계인 커넥티드 카로 변모되고 자동차의 질서는 IT에 의해서 새롭게 재편된다고 말한다.

모든 것이 연결된 세상 IT레볼루션에서 작가는 요즘의 흐름을 반영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클라우드 서비스, 5G, 핀테크, O2O 그리고 연결의 통로인 스마트폰에 대해서 다양한 모습을 현재와 미래 모습으로 보여준다.

이 모든 것을 연결하는 4차 산업의 혁명에는 연결이라는 매개체가 있고 소통이라는 커넥션이 있다.

작가는 우리가 현재를 읽고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서 아니 미래에 적극적으로 가담하기 위해서 우리가 알아야 하는 IT의 흐름을 모든 것이 연결된 세상 IT레볼루션에서 보여준다.

더한 가치와 미래에 호기심을 갖고 있는 분에게 일독을 권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