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놀이 - 스토리가 있는 독후활동
다옴교육연구소 엮음 / 청출판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어릴때만해도 책 읽는것만이 장땡이고.ㅋㅋㅋ 좀더 나아간다면 독후감 쓰는게 다였는데요,  

제가 결혼해 아이를 낳아보니, 그때랑은 전혀 다른 세상이 되어있더라구요.

독서도 좋지만, 그 책에 관한 연계활동, 즉 독후활동을 중시여기고 있더라구요.

저도 질세라 어린 쭈니 붙들고 책한권 읽고 연관 독후활동하고~~아이는 무슨뜻인지도 모른데, 혹은 "엄마, 왜저래?"라는 표정도 짓구요. -.-

내가 지금 조그만 아이를 델꼬 뭐하는 짓인가..했을때쯤.. "어머나~"라는 단어가 나왔어요.

예전에 어떤 책을 읽고 부산스러울정도의 독후활동을 해준적이 있는데, 그런걸 기억하더라구요. 노래도 같이 부르면서말이죠.

놀면서 재밌게 했던 독후활동들이 머릿속에 쏙쏙 자리잡혀있고, 엄마의 칭찬에 으쓱, 성취감을 맛보는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더 열심히 독후활동을 해줬더랬죠.

허나, 엄마도 인간인지라...소재가 바닥나고, 더이상의 연관 활동이 안 떠오르니..ㅠ.ㅠ

남의 도움이 간절할때였죠. "스토리가 있는 독후활동 책놀이"ㅋㅋㅋ 완전 사랑하게 되었네요. 


 

우선 차례부터 살펴보면요.

 chapter1 책놀이_ 생활편

chapter2 책놀이_ 날씨·환경편

chapter3 책놀이_ 동물편

chapter4 책놀이_ 옛이야기편

chapter5 책놀이_ 여행·모험편

chapter6 책놀이_ 우주편

chapter7 책놀이_ 아빠와 함께편

chapter8 책놀이_ 예술·활동

 

이런 소제목 아래 재밌는 독후활동들이 소개되어져 있어요.

책에서 소개된 책이 아니더라도 연관지어 집에 있는 책으로도 충분히 활용가능할것 같아서 좋으네요.

이 책에서 소개하는 "흥미를 유발하는 책 읽기"라는 코너가 있는데요,

단순히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하는것 이전에 책에 흥미를 갖게 하고 재미를 느끼게 하는 과정이 중요한것 같더라구요.

★ 함께 책읽기

★ 메아리 읽기

★ 합창 읽기

★ 어구 읽기

★ 반복 읽기

★ 스캐닝 기법

★ 스키밍 기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더라구요. 엄마가 무조건 읽어주거나 아이 혼자 읽도록 내버려두기보다는 아이들과 상호작용을 이끌어내면서

독서가 재미있는 행위라는 인식을 심어주는것이 좋을것 같아요.

울 쭈니처럼 유아기때 읽었던 책의 권수보다는 몇권이라도 책에서 얼마나 의미 있는 즐거움을 경험했는가의 질적 가치가 더 중요하겠어요.

이러고 나면 아이가 읽는 책의 양 또한 자연스럽게 늘어나겠죠?


 

책의 일부 보여드릴께요.

우선, 도서소개와 주제가 나와있어요.

간략한 책 줄거리도 나와있어 읽는 재미가 두배네요.

 

* 스토리가 있는 수업.

* 아이가 달라졌어요.

* 활동1. 스토리플레이 : 캥거루 주머니

* 활동2. 스토리아트 : 물감 불기

 
 

독후활동에 대한 사고의 전환, 영역확대~~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요.
아이와 함께 즐거운 독서시간, 독후활동 가질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