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교과서 인물 : 이이 - 공부와 삶의 방향을 일러 준 위대한 학자 이야기 교과서 인물
이재승 지음, 신슬기 그림 / 시공주니어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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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가 효심 가득하고 공부도 잘하면서 사회성까지 뛰어나길 원하신다면

지금 바로 이야기 교과서 인물 - ​이이​를 함께 읽어 보시라고 권해 드리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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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읽기의 중요성은 제가 학창시절 많은 책을 읽지 못해서 더 많이 느끼고 있어요.

덕분에 저희집 형제들은 저처럼 성인이 되었을때 읽지 못한 책이 많다는 느낌이 덜하게 하려고

다양한 분야와 주제의 책을 읽혀 주려고 노력중인데요,

이번에 시공주니어에서 보내주신 이야기 교과서 인물 - 이이 만큼은

모든 초등 어린이들이 다 함께 읽고 이이의 가르침을 몸소 실천하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언젠가 요즘 아이들의 학습력은 무척 뛰어난 반면 멘탈의 힘이 약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던 적이 있어요.

이렇다보니 남보다는 나를 먼저 앞세워서 배려가 힘들고

하고자 하는 일이 잘 되지 않으면 쉽게 포기하는 편이라며 좀 더 멘탈이 강해져야 한다고 하셨는데요,

나름 일리가 있는 말씀인지라 크게 공감하고 그 강연을 듣고 나서부터

우리 형제들만큼은 ​멘탈​이 강한 어린이로 키워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네요.

현시대의 모든 사람들이 모두다 같이 멘탈이 강한 사람이 되어 준다면 특히 모든 어린이들이 ​그래준다면

현재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여러 문제들조차 더 이상 고민할 이유가 없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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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책읽기만으로 마음을 바꾸는 것부터 실천하기까지는 그리 만만찮은 일이 될거예요.

하지만 일단 시도를 해 보고 이 후에 좀 더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무언가​를 찾는 것이

그토록 책읽기를 강조하는 이유가 아닌가 싶어요.

형제들의 경우 책읽기는 학교에서도 많이 강조하는 부분이라서 초등저학년까지는 제법 잘 실천하고 있는데,

큰 아이가 고학년이 되면서부터 온전히 독서시간을 따로 빼어 책을 읽기에는 무리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주 2권을 목표로 짬짬히 책읽기를 권하고 있는데요,

확실히 독서량이 줄어서 그런지 독후활동에도 점점 큰 흥미를 잃어가는듯 보여서 ​안타까워요.

이러다 글쓰기할 때 갈피를 못잡게 되는건 아닌지 걱정도 되네요.

평일엔 학교 + 학원 + 숙제만으로도 밤늦도록 바쁜 아이라서 책읽기를 강요하고 있지는​ 않지만,

이따금 엄마가 먼저 읽고 이번처럼 반한 도서는 형제들에게도 꼭~​읽고 독후를 하도록 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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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젯밤 잠들기 전,

"이이가 이러쿵 저러쿵~엄마는 우리 아들이 이이선생님을 본받으면 좋겠다. " 등등

잠자리에 귀를 간질간질 해 주었더니, 우선 첫째 아이부터 읽고 둘째는 그 후에 바로 읽겠다고 하였네요.^^

늘 시간 없다고 피곤하다고 책읽기를 게을리 할수는 없잖아요.

​책읽기는 마음 먹기에 달린거니까 놓칠수 없는 이야기라면 꼭 읽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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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이'​하면 젤 먼저 무엇이 떠오르세요?

책벌레, 신사임당의 아들, 천재, 율곡, 오천원권, 효자 등등 율곡 이이를 떠올리게 하는 수식어가 정말 끝이 없어요.

또, '율곡이이' 라고 붙여 말하던 저 어릴때의 습관 때문에 책 속에 '이이'라고만 쓰여있어도 그렇게 읽히네요.^^​

​이 책은 율곡 이이 아니 그냥 이이라고 할게요.ㅋㅋ

이이의 위대한 업적을 담는 대신 '이이'의 삶을 자세하게 일화까지 꼼꼼히 넣어서 들려주고 있어요.

읽는 즐거움은 물론 ​이이의 삶이 가깝게 느껴지면고 배울 점도 ​참 많다는 걸 알게 되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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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오죽헌에 대해서도 좀 더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아직 강릉 오죽헌을 찾아본 적이 없어서 검은 대나무 숲이 무척 낯설기만 한데,

이런 대나무처럼 꼿꼿하며 늘 푸르른 마음을 간직했던 선비가 바로 '이이'라는 설명에 찾아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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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은 효심, 하늘을 움직이다.

​이이의 효심을 느낄수 있는 일화가 소개되어 있는 장으로

어머니 신사임당이 편찮으셨을 때는 5살밖에 되지 않았지만 ​홀로 사당에 가서 간절히 기도를 드렸고,

11살때는 아버지가 위중한 병에 걸려 사경을 헤매고 계셔서 ​

절박한 심정으로 자신의 팔뚝을 송곳으로 찔러 그 피를 아버지 입속으로 떨어뜨리며 기도를 드렸다고 하네요.

"저는 젊고 재주도 많으니 죽어서 조상님들을 섬길 수 있지만 아버지는 많이 늙어서 저보다 못합니다.

제발 아버지 대신에 저를 데려가 주십시오."

그 정성 덕분인지 아버지는 정신을 차릴 수 있었고 깨어나자마자 아버지가 이런 꿈 이야기를 해주셨다고 해요.

"내가 어제 꿈을 꾸었소. 신선의 모습을 한 백발 노인이 나타나 우리 현룡이를 가리키며

이 아이는 우리나라의 큰 선비이니, 그 이름은 '구슬옥(玉)'​자와 '귀이(耳)'자를 붙인 글을 사용하라고 했소."

결국 현룡의 아버지는 꿈속의 백발 노인이 일러준 대로 '귀고리 이(珥)'자를 붙여 이름을 '이이(李珥)'라고 지었다고 해요.

그 분이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율곡 이이 선생님이시지요.^^

결국 '이이'는 효심이 만들어 낸 이름이 아닌가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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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은 공부를 하는 이유를 묻다.

누군가에게 공부를 왜 하냐고 묻는다면 대부분 출세를 위해 공부를 한다고 이야기 할거예요.

물론 저도 그래서 공부를 해 왔구요.

하지만 ​이이는 좀 다른 생각을 갖고 있었네요.

공부는 올바른 사람이 되기 위해서 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거든요.

올바른 사람 = 성인

하지만, 모두에게 존경받는 인물이 누구나 다 가능한 일일까요?

이이는 인간의 마음은 선천적으로 모두 착해서 끊임없이 노력한다면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했는데요,

그러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입지​를 세우는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내가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에 대한 목표 세우기가 기초가 되어야 왜 공부를 해야 하고,

무엇을 실천해야 할지도 정할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참으로 맞는 말씀이 아닌가 싶어요.

하고 싶은 무언가를 정하고 공부를 할 때와 그렇지 않을때​의 심적인 부담은 확연히 다를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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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은 사람을 만나 배운다

​이이는 천재소리를 들을만큼 무척 머리가 좋았지만, 그렇다고 자만심이 가득한 사람은 아니었어요.

이이의 나이 23세때, 이황을 찾아간 적이 있었는데 이때 이황의 나이 58세임에도 불구하고

그 둘은 이야기 나누는 즐거움에 2박 3일이 쏜살같이 지나갔다고 하네요.

요새 우리 삶 속에서는 조금만 나이차이가 있어도 세대차이를 느끼게 되는데,

이이는 이황을 만나 가르침을 얻은 것처럼

자신에게 가르침을 줄 수 있는 사람을 적극적으로 찾아다니며 많은 사람을 만났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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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은 매일 자신을 되돌아보라

​이이의 평생 철칙중 하나였는데, 저도 이 점을 우리 형제들이 본받아 줬음 싶어요.

매일같이 책을 읽고 매일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는 자세가 결국 위대한 인물을 만들어 낸 것이 아닌가 싶어요.

형제들이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그날의 일을 되돌아 보며 어떤 책을을 읽고 어떤 생각을 했는지 떠올려 보도록 하려고 해요.

우리 형제들이 이이 선생님이 처럼 자신을 되돌아 보는 것인데, 유치하다고 할지 즐거워할지는 아직 잘 모르겠어요.

​또, 이이 선생님이 그랬듯이 우리 형제들에게도 각각 ​자경문​을 만들어 보도록 하려고 해요.

이이의 자경문은 모두 11개로 만들어졌고 인생을 살아가는 데 꼭 지켜야 할 지침으로 삼았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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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낙 맘에 쏙 드는 도서인지라 1장부터 10장까지 꼼꼼히 소개를 하려고 계획을 했었는데요,

이렇게 하다보니 책 속의 내용을 다 쏟아내어 읽어 싶은 마음에 방해가 될수도 있겠다는 우려가 생겼네요.

그래서 책 속의 이야기는 이쯤에서 줄여볼까해요.

다만, 이후 이어지는 5장의 친구, 내 소중한 친구는 우리 아이들이 친구를 깊게 사귀게 도와줄 것만 같고

6장 어찌 잘못을 보고 고치려 하지 않으십니까? 에서는 우리 아이들에게 소신을 배우게 할 것 같고

7장 한쪽만 보려고 하지 마라는 편중된 생각의 위험성을 느끼게 해 줄 것 같고

8장 사람을 차별하지 마라는 선입견을 갖고 사람들을 대하면 안된다는 가르침을 받을 수 있을 것 같고​

​9장 준비하고 또 준비하라는 안타까운 마음이 크게 드는 장이 아닐수 없지만,

귀에 거슬리는 이야기라도 약이 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함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아요.

10장 끝까지 책임을 다하다는 따로 얘기하지 않아도 느낌이 팍~오시죠?

이밖에도 중간중간에 ​역사 한 고개​라고 하여 신사임당, 중국의 사상가들, 퇴계이황, 조선의 사화, 임진왜란​도

좀 더 집중해서 살펴볼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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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너무 이책의 매력에 빠져서 소개를 하고 있죠?​

정말 그럴만한 도서인지 직접 읽어 보시고 그 느낌 알겠다로 댓글이 달렸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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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교과서 인물>은 현재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 인물들을 뽑아 이야기 형식으로 알기 쉽게 소개한 시리즈라고 하네요.

객관적인 역사 자료를 바탕으로 서술하여 학교 공부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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