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 소동 - 도형 네버랜드 수학 그림책 1
박정선 글, 백두리 그림, 조형숙 감수 / 시공주니어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공주니어에서 스토리텔링 수학교육법에 맞춰 출간된 수학그림책입니다.

그 시리즈 중 첫번째 선 보인 도형편이구요..

수학을 그림책으로 만나면 수학이 학문이 아닌 생활 속의 지혜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알려주는 좋은 방법이 될 거에요.

 

 

 

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소동

유령이 가득한 책 표지에요.

좀 무서워하는 친구들도 있겠지만 유령이라면 다들 호기심 가득해서 다가옵니다.

파란색으로 나눠진 부분에 도형편이라 알려주고 있구요.

박정선 글+백두리 그림 x 조형숙 감수

저자 소개도 연산기호로 표현한 것이 참 재미 있어요.

알록달록 색깔 나라의 그림 방에서 크리용 친구들이 만나 인사를 했어요.

이제 갓 만들어진 새 크레용들이었죠.

각자 인사합니다.

동글레용

세모레용

네모레용

한 크레용만 아무말도 하지 않았죠.

다른 크레용과는 달리 울퉁불퉁하게 생긴 꼬마 크레용이었거든요.



 

"넌 누구야?"

친구들이 묻자 꼬마 크레용이

우물쭈물 대답했어요.

"난 ........난 그냥 크레용이야."

친구들은 자기들도 크레용이라며 그건 네 이름이 아니라 합니다.

그러자 기가 죽은 꼬마크레용을 보고

세모레용이 이름을 지어주자고 하네요.

"그런데 울퉁불퉁 이상하게 생겼네. 동그라미도 네모도 세모도 아니야"

"그럼 얘는 뿔이 있으니까 뿔레용이라고 부르자."

그리하여 꼬마 크레용은 뿔레용이라는 멋진 이름이 생겼어요.

채은냥도 뿔레용이라는 이름이 마음에 든답니다.

뿔이 뾰족하게 나 있어서 꼭 아이스크림 같다고도 하구요.

아이스크림레용이라네요 ^^

크레용 친구들은 그림을 그리며 놀기 시작했어요.

동글레용은 동그라미

네모레용은 네모

세모레용은 세모

하지만

뿔레용은 꼬불꼬불 삐죽삐죽 알수 없는 그림을 그려 놓았어요.

꼭 자신의 모습처럼 말이에요.

친구들은 또다시 웃음을 터뜨리고 맙니다.

자신들이 그린 그림에 색칠을 했더니

다른 친구들 그림들은 공이 되고, 주사위가 되고, 로켓이 되는데

뿔레용의 그림은 무시무시한 유령이 다섯이나 튀어나와요.

유령들은 친구들을 괴롭힙니다. 뿔레용만 빼고요.

뿔레용은 용기를 내어 유령을 없애야겠다 생각하고

머리에 있는 뿔로 힘껏 유령을 콕 찔렀습니다.

그 순간

유령은 풍선처럼 피융~

밯바람빠지는 소리를 내더니 온다간데없이 사라져버렸어요.

만세를 외치는 친구들

달아난 유령들을 찾으러 나섭니다.

같이 유령도 찾고

그 속에 든 도형도 열심히 찾고 있는 채은냥이에요.

각 그림속에 담겨있는 지문을 따라 도형을 찾는 중입니다.

지금은 세모블록으로 되어 있눈 것을 찾는 중이에요.

 

크레용광장으로, 장난감가게로,물감공장으로,화가아저씨네로..

그곳에서 나머지 유령들을 없애지요.

모든 유령을 없앤 크레용 친구들은 크레용 노래를 부릅니다.

내용마다 이렇게 편리하게 지문이 있어서

같이 읽어주는 엄마입장에선 참 편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저 도형이 어딨을까? 하는 물음만 던졌었는데

다양한 질문들이 있으니까 엄마도 아이에게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교재입니다.

이제 도형을 배웠으니 정리해 보는 시간이에요.

개념을 알아봐요.

각 모양의 이름과 실생활에서 우리가 쉽게 볼 수 있는 물건들에서

모양을 찾아볼 수 있도록 그림으로 알려주고 있어요.

2차원의 단면만 보여주었다면

기둥까지 표현하여 3차원 입체적으로 알려주고 있어요.

이 책의 정답 및 해설과 같은 역할을 하는

부모님 보세요.

이 코너 참 좋아요.

혹시라도 부모님이 놓친 곳을 책은 너무나도 잘 설명해 주고 있어요.

이 부분을 먼저 읽고 아이와 함께 책을 본다면

좀 더 즐거운 책 읽기가 될거에요.

독후활동 #1

알록달록 색깔나라의 색종이로 칠교놀이 만들기.

 

 

 

 

 

  알록달록 칠교놀이에 맞게 색종이로 칠교놀이 조각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색깔에 맞추어 하나하나 접어서

완성

칠교놀이...탱그램.. 같은 것입니다.

그저 이름을 탱그램으로 해서 만들어 팔뿐

우리나라 전통놀이 입니다.

칠교는 정사각형을 잘라 만든 7개의 조각을 말합니다.

조선시대에는 손님이 찾아오면 음식을 준비하는 동안에 기다리는 손님이 지루하지 않게 칠교놀이를 권했다고 하는 군요.

손님을 머물게 했다는 의미로 '유객판'이라 기록되기도 했답니다.

때와 장소를 구애받지 않고 남녀 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놀이이기도 하구요.

저도 이 칠교놀이를 처음 만난 곳이 은행이었습니다.

은행에서 번호를 기다리며 채은냥과 칠교놀이를 하다가 너무 재밌어 해서 그길로 가서 칠교놀이를 사왔거든요.


 

 

 먼저 칠교조각을 판에 맞추고 있어요.

이건 5세때 부터 하던 거라 쉽게 하는 채은냥이에요.


 

 

이번엔 접어 둔 색종이로 칠교판을 조립중이에요.

종이가 크니 적응이 안되나 봅니다.

접힌 부분을 풀로 붙이지 않아 고정이 안되었네요.

어쨌든 완성이에요..

정사각형을 7조각으로 나누어 각기 다른 5개의 삼각형과 정사각형 1개 평행사변형 1개

자연스럽게 네모와 세모를 알게됩니다.

칠교놀이에 7가베 9가베 까지 합하여.

동그라미, 네모, 세모로 모양만들기 놀이 했어요.

 

 

짜잔~~~

오리입니다.

닭인가요?? ㅋㅋㅋ

발에 있는 동그라미는 물속에서도 헤엄을 잘 치게 하는 물갈퀴라 합니다.ㅋㅋ

 

 

웃고 있는 집이에요.

눈위에 까만 눈썹까지 표현해 주었어요.

 

 

독후활동 # 2

딱지만들기/딱지치기

 

 

알록달록 긴 네모 두장으로 세모로만 접어 정사각형의 딱지 만들기입니다.

딱지는 제가 접구요.

두개를 만들어 채은냥과 딱지치기 했어요.

아직은 치는 요령을 몰라서 그냥 던지는 수준이에요.

그래도 재밌다며 웃으며 딱지치기 했어요.

남자 아이들에겐 재밌는 놀잇감이 되겠지요 ^^

뿔레용 덕분에 묵혀두었던 가베도 꺼내고 종이접기도 하고 몸으로 노는 딱지놀이도 했어요.

수학이 어느 덧 놀이가 되었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