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자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주식 명저 15
전영수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는 경제나 재테크에 관심을 갖지 않아서 잘 몰랐는데 작년부터 관심을 갖고 조금씩 공부하다보니 경제는 빠른 속도로 변화해가고 있고 그에 따라 은행금리도 무서울 정도로 떨어지고 있다.앞으로는 적금이 큰 의미가 없어 지게 되고 있고 그에 따라 다른 재테크 방법에 대해 관심을 더 갖게 되었다. 하지만 주식투자에 대해서는 특히 주변에서 쉽지 않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되었고 쉽게 시도해볼 엄두도 나지 않던 것이 사실이엿던 것 같다. 한명이 아닌 여러명의 전문가들의 견해와 생각들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 이번 서평에 참여하게 되었다.

 

 

주식투자에 성공햇던 사람들은 많은 투자금을 갖고 움직이고 좀더 공격적인 투자를 하지않앗을까 .. 라고 처음에 막연히 생각했고 일에 빠져 워커홀릭으로 살고 있지 않을까 ...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일상생활이나 장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투자를 하라고 제안하고 있었다. 그리고 남의 말을 듣는것보다는 스스로 공부하고 판단해서 스스로 확신을 갖고 투자를 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었다. 투자에 성공한 사람들은 완벽하게 실수가 없을 것 같지만 그들 조차도 완벽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주식을 매수할 때에는 멀리서 큰 기업만을 보고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의 주변에서 많이 접하고 내가 잘 아는 회사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큰 대기업들에 투자를 해야만 성공할 것 같고 쉽게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오히려 작은 부분에 대해서는 스스로가 전문가보다 빠를 수 있다는 사실이 매우 새롭게 다가오는 기회가 되었다.

 

 

일명 영혼의 투자자라고 불리는 좀 템플턴의 21단계는 주식투자에만 국한되지 않고 성공한 사람들이 어떻게 노력하고 준비하고 있는지를 느낄 수 있었다. 그저 성공하기 위한 것에 한정되지 않고 인생을 사는 행복이나 가치관에 대한 부분에서도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다. 당연히 성공하려면 그 분야에 대해 투자를 하고 노력해야 하겠지만 일과 행복에 대해서도 균형을 지키며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성공한 사람들은 나와는 다른 특별한 사람들이 아니라 나처럼 평범하게 더 꾸준히 노력을 해온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꾸준한 공부를 통해 나만의 경험과 노하우를 쌓는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투자를 시작하기 위해 여유자금을 만들고 공부를 해서 신중하게 투자를 해봐야 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주식투자를 길게 보고 공부해야지 다른 사람들에 만만 듣고 쉽게 투자하고 매수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것이 없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워런 버핏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었지만 얼마나 소박하게 생활을 하고 있고 일관된 투자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이길 확률이 없는데 요행을 바라는 투기는 절대 하지 않는다는 것이였다.

 

책을 읽으며 다양한 사람들의 투자 조언을 들으며 모든 일에는 꾸준히 그리고 요행을 바라지 않는 태도가 중요 하다는 것을 다시금 느끼게 되었다. 나만의 투자 철학을 만들며 부지런히 공부하다보면 나만의 노하우와 정보가 생기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을 하게해준 소중한 경험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