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치게 만드는 브랜드 - 가심비의 시대 마음을 사로잡는 브랜드의 비밀
에밀리 헤이워드 지음, 정수영 옮김 / 알키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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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여름, 팬데믹의 영향으로 주변 환경에 큰 변화가 생기면서 여러 위기가 찾아왔다. 그 중 가장 큰 위기는 재정이었다.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었지만 비싼 사립대학을 다니면서 주거 이외의 생활비를 지원받는 건 스스로 용납할 수 없었고 어떻게든 지금까지 저축해놓은 돈이 사라지기 전에 일을 시작해야 했다. 이때 가장 먼저 떠오른 건 언어 과외로 내가 가진 능력을 발휘할 수 있으면서 적지 않은 수입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였다.

어떻게 하면 과외를 진행할 학생을 찾을 수 있을지 고민하는 내게 지인은 어플 하나를 추천해주었다. 깔끔한 UI를 가진 어플이었고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어서 믿을만 한 서비스였다. 문제는, 가입 후 프로필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기 소개와 견적서를 쓰는 부분에서 발생했다. 지금까지는 내가 커뮤니티에 올린 글을 본 학생들의 연락을 받고 수업을 시작했는데 이제는 수업을 듣고자 하는 학생에게 나를 추천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대학이나 회사에 제출하던 자기소개서를 이제는 과외 학생을 찾기 위해서도 작성해야한다니. 경쟁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자기 어필]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사실을 새삼스럽게 절감했다.

본 책은 기업의 브랜딩을 어떻게 할것이냐에 대해서 세세하게 다룬다. 어떻게 정체성을 만들 것인지, 그 정체성에 어떤 감성을 부여할 것인지, 또 어떤 소비자 모델을 구체화 시켜서 그들을 감동시킬 것인지 등등, 브랜딩을 하면서 고려해야하는 사항들을 하나하나 짚어준다. 

어떤 분야의 전문가라고해서 다 좋은 작가는 아니다. 하지만 이 책은 광고 마케팅을 하면서 숙련된 저자의 글 솜씨가 매력적인 번역을 만나 굉장한 즐거움과 유익을 선사한다. 미국에서 쓰인 글이다보니 대부분의 예시가 미국 브랜드여서 낯설게 느껴지긴 했지만 읽으면서 해당 브랜드를 찾아보는 것도 색다른 즐거움이었다.

나는 책에서 다루는 브랜딩에 [자기 어필]이라는 말이 떠올랐다. 자기 어필이란 말을 다르게 해석하면 결국에 나를 브랜딩하는 게 아닌가. 작년에 나는 나를 브랜딩 하는 일에 난항을 겪었고 결국 내가 원하는 것은전혀 얻지 못한 채 해당 어플을 지우게 되었다(참고로 서비스 이용료도 지불했고 다 쓰지 못한 금액은 환불도 못 받은 채 증발 됐다). 씁쓸한 경험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작년의 경험이 생각났고 그렇기에 내가 원하는 걸 얻지 못한 거였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재밌는 사실은 그와 반대되는 경험을 그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했다는 점이다. 새로운 기회에서는  꽤나 고통스러운 셀프 브랜딩의 시간을 갖음으로써 원하는 결과를 얻었다. 이전보다 나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고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조금 더 나를 알아가는 시간이었다.

올해 들어서 읽은 책 중 잘 발견해냈다고 생각하는 탑 3에 든다. 책에서는 기업을 중심으로 이야기하지만 안에서 다루는 내용은 [자기 어필]을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충분히 유익하다고 생각한다. 숱하게 차고 넘치는 자기계발서 보다 이 책 한권을 읽고 핵심으로 다루는 가치를 스스로에게 접목해보면서 정리해나가는 게 훨씬 도움이 될 것 같다. 

* 서평 이벤트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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