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려울수록 기본에 미쳐라 - 성공의 99%는 비범함이 아니라 기본이다
강상구 지음 / 원앤원북스 / 200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어려울수록 기본에 미쳐라
책의 제목부터 평범한 진리다.
우리는 모두 기본이 중요하다는걸 알고 있을것이다. 기본이 탄탄하지 않으면 모래성처럼 모든것이 무너진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극히 드물것이다. 그렇다. 우리는 기본이 얼마나 중요한지 기초를 쌓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있다.
토익시험을 예로 들어보자. 문법이나 어휘등 전반적으로 기본기를 탄탄히 갖추고 난 후 토익 시험에 임한 학생과 일명 '토익 쪽찝게 선생'한테
토익문제 찍는법을 반복적으로 연습해서 토익 시험을 치룬학생. 둘중에 누가 점수가 잘나올까?
같은 레벨의 학생이 저렇게 두 방법으로 갈라져 시험에 임했다면 처음엔 쪽찝게 선생의 제자가 앞설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고득점으로 향할수록 쪽집게 선생의 제자는 점점 힘들어지고 점수도 오르지 않는다. 반면 영어의 기본 뼈대부터 천천히 공부한 학생은
갈수록 실력이 일취월장할 것이다.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우리는 쉽게 기본기를 다지려 하지 않는다.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은 불필요한 낭비라고도 생각한다. 하지만 기본이 없다면 당장은 일어설수 있지만 얼마지나지 않아 모래성처럼 날라가 버리게 될 것이다.
이 책은 '기본'을 매우 중요시한다. 성공의 99%는 비범함이 아니라 기본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알고있지만 실행하기 힘들었던 사실을 책을 통해 꼼꼼히 되짚어보며 소소한 사례를 읽어보니 기본의 중요함을다시한번 느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나는 자신과의 약속을 잘 지키지 못하는 편이다. 한마디로 나와의 타협에 매우 익숙한 인간이다.
이 책에서는 나와의 타협에 익숙해지면 기본은 흐트러진다고 주장한다. 옳은 말이다. 자신과의 경쟁에서 이겨야 하고 자신만의 룰을 가지며 의지를 강하게 하고 자신과 타협하지 말아야한다. 특히 착각의 늪에서 빠져나와야 한다라는 파트에선 정말 너무나 공감되어
"와..맞아!"하는 소리가 절로 나왔다.
습관의 중요함. 기본의 중요함. 이 두가지가 잊혀질 때쯤엔 난 또다시 책장속의 이 책을 뽑아서 기본을 잃지 않도록 나자신을 다독여 볼 것이다.
인생을 살면서 한번은 꼭 읽어봐야하는 책인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