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황기 팀장 생존 전략
사카이 조 지음, 박미옥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나는 아직 대학생이다. 하지만 이 책을 꼭 읽어보고싶었다.
대학생이기는 하나 나는 팀별모임에 있어선 항상 팀장을 맡았다. 지금도 팀장을 맡고있는 활동이 두개나 된다.
하지만 그때마다 어려움은 항상 있다. 어떻게 해야 팀원들을 잘 관리하고 그들을 제대로 결속시키며 팀을 잘 이끌어갈까?
그리고 고학년인 나에게 이제 사회는 한층 가까워졌고 팀장이란 직무의 생존전략을 미리 익혀둘 필요가 있었다.
팀장에겐 과연 무엇이 필요하며, 무엇이 중요할까?
리더쉽? 명석함? 무엇이 필요한걸까?
그에 대한 해답을 나는 이 책에서 찾을 수 있었다.
팀장은 경영자와는 다르다. 그렇다고 부하직원들과 동등할 순 없다. 어찌보면 팀장의 위치는 매우 애매모호한 자리다. 높지도, 낮지도 않는 중간. 하지만 중간직위가 무너지면 어떻게 될까? 다 무너지게 된다
팀장은 마음속 깊이 부하직원을 아껴줘야하는 따뜻한 마음을 갖고 있어야 하며 그로인해 직원들의 능력을 최대로 끌어올릴줄 알아야 한다.
또 그들이 잘못된 길 혹은 어려운길에서 헤메고 있을때 바른길로 갈수있게 유도해주어야 하며 옆에서 서포트를 해줘야 하기도 한다.
이 책에서는 팀장의 존재부터 시작해서 팀장에게 필요한 기본 스킬과 팀장이 대비해야할 비합리적인 게임들,팀장이 피할 수 없는문제, 팀장의 커리어전략등을 심도깊게 다루고 있다.
한가지 분명히 짚고 넘어갈것은 나는 이책을 통해 미래의 팀장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직장인들의 성공을 위한 안내서와도 같다.
나는 지금부터 우리 조원들을 상대로 이 책에서 알려준 스킬과 교훈을 유감없이 사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