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그다지 괜찮은 사람이 아니다. 당신은 해낼 수 없다”라는 두 가지 거짓말을 당신에게 하는 사람을 절대 믿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당신도 이 두 가지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좋아하는지 파악하라. 당신은 바로 그런 존재이다. 원래 당신은 그것을 잘하고 그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당신이 정확히 파악하고 있지 못할 뿐. 그것이 당신의 진정한 자아다. ‘당신은 지금 있는 그대로 충분히 괜찮은 사람이다’라는 것을 인식함으로써 자의식을 지니라.
이를 항상 염두에 두라. 당신은 괜찮은 사람이다. 당신은 해낼 수 있다. 다 잘될 것이다. 스스로 긍정적으로 평가하면 당신에게 가장 아름답고 좋은 일이 생길 것이다. 당신은 멋진 삶을 누릴 자격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알고 있으면 당신이 머무는 곳은 낙원이 된다.
“당신은 해낼 수 없어. 당신은 그다지 괜찮은 사람이 아니야”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이들의 말은 ‘염려의 길’로 통하므로 이에 귀 기울이지 말라. 중요한 것은 이들의 말이 아니라 당신이 이들의 말을 듣고 나서 자신에게 하는 말이다.
‘사랑의 길’을 선택하여 당신의 행복을 향해 걸어가라. 당신을 행복하게 해주는 당신의 이야기를 새로 만들어 가라. - < 나는 해낼 수 있다, 보도 셰퍼 지음 / 박성원 옮김 > 중에서